정부 “영국發 변이, 지역사회 전파 없어…틈없이 관리중”

  • 뉴시스
  • 입력 2020년 12월 29일 12시 43분


코멘트

중수본 "검역서 英 확진자 확인…공포 자극 자제를"
해외입국자 격리전 의무검사 확대…입국관리 강화
"영국發 확진 14명 변이 바이러스 無…7명 조사중"
10월 이후 입국자 51명 전장 유전체 분석 마무리
英 귀국 후 사후확진 80대·가족 검체 현재 분석중

최근 영국에서 유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VOC-202012/01)가 영국발(發) 입국자에게서 발견된 것과 관련, 정부는 29일 현재 지역사회로의 전파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으로 기자들을 만나 “영국 등지의 입국자들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했을 때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된 건 최근 영국 일가족이 유일했다”며 “그 이전에는 유전자 검사에서 변이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바와 같이 현재까지 3명에게서만 변이가 발생했다”며 “탑승객은 모두 관리하는 가운데 바이러스가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다른 가족에 대해선 유전체 전장분석 중”이라고 했다.

정부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사전에 잡아내는 등 물샐 틈 없는 방역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현재까지 방역 관리망 하에서 검역 과정에서 영국발 확진자를 잡아냈으며, 지역사회 감염경로를 틈 없이 격리하고 유전자 전장 분석을 통해 잡아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역이) 뚫렸다’는 것은 방역 통제망 밖으로 감염이 유입되는 경우를 말한다”며 “표현에 있어서 지나치게 공포심을 자극하는 것은 자제해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자가격리 해제 전 추가 진단검사를 해외 입국자 전체로 확대해 입국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도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8일 정례브리핑에서 격리 해제 전 추가 진단검사를 해외 입국자 전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윤 방역총괄반장은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선 전반적으로 방역 관리망 내에 들어오더라도 거의 통제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28일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 조치를 내년 1월7일까지 연장하고, 영국과 남아공에서 들어오는 이들은 국적에 관계없이 입국 시 유전자 증폭(PCR) 음성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또 격리면제서 발급제한 기간은 내년 1월17일까지 연장한다. 이와 함께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격리해제 전 추가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지난 10월 이후 영국발 입국자 14명 등 해외 입국 확진자 51명에 대한 전장 유전체 분석(whole-genome sequencing·WGS) 결과 전날 확인된 일가족 3명 외에는 변이 바이러스 감염은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고양시 사후 확진자 일가족 3명을 포함한 영국발 입국자 7명에 대해선 아직 전장 유전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방역당국은 전했다.

고양시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영국에서 입국한 80대 남성이 26일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 직전에 심정지로 숨졌다. 이후 당국이 숨진 남성의 검체를 채취해 검사한 결과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타났다. 이어 귀국 직후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이 확인된 후 뒤 자가격리 중이던 가족 3명도 잇따라 확진됐다.

해당 사후 확진자와 가족들이 자가격리 장소를 이탈했다는 소문이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퍼져 방역당국이 전날 “자가격리 기간 중 외부 격리장소를 이탈했다는 등의 보고는 없었다”고 수습하기도 했다.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가 기존 바이러스보다 1.7배 더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 강화를 권고하고, 임상 중증도와 백신 효능 등의 관련성은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변이 바이러스는 현재 일본,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스페인, 스웨덴 등 20여개국에서 확인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