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 청년육성·지역활성화 공간 ‘에스큐브’ 개관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2월 29일 15시 00분


코멘트
청년육성 및 지역활성화 공간인 ‘에스큐브(S3).
청년육성 및 지역활성화 공간인 ‘에스큐브(S3).
연세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단장 손홍규)은 2020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3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청년육성 및 지역 활성화 공간인 ‘에스큐브(S3)’를 개관했다고 29일 밝혔다.

에스큐브는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의 슬로건인 ‘시작(Start-up)이 시작(Start)되는 신촌(Sinchon)’의 앞 글자에서 따온 3개의 ‘S’와 세제곱을 뜻하는 ‘큐브’의 합성어다. 연세대가 보유한 창업 지원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조성한 예비 및 초기 창업가를 위한 창업거점 공간으로, 창업자들이 다양한 기획과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별 창업 공간 20실, 코워킹 스페이스, 공동 작업 공간, 회의실, 메이커 스페이스, 편의 시설 등을 갖췄다. 앞으로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에스큐브를 창업자들의 안락한 요람이자 서대문구 지역 발전을 위한 인큐베이터로 활성화 할 계획이다.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에 따르면 앞서 올해 초 연세대가 2020년 서울시 캠퍼스타운 신규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되면서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서울시와 각 자치구, 대학이 협업해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종합 형’과 ‘단위 형’ 사업으로 나뉜다. 종합 형은 청년창업을 중심으로 주거·문화·상권·지역협력의 활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단위 형은 대학별 특성·역량을 바탕으로 창업을 늘려야 한다. 연세대는 종합 형에 선정돼 4년간 총 100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올해 초부터 진행된 창업경진대회 등을 통해 선발한 총 54개의 기업, 222명에게 입주 혜택을 제공한다. 에스큐브 입주기업은 ‘연어 형 창업 팀’과 ‘학생 창업 팀’으로 나뉜다. 학생 형은 대학생들로 이뤄진 팀이며, 연어 형은 대학 졸업 후 사회로 진출해 경험을 축적한 뒤 다시 대학으로 돌아와 창업을 준비하는 팀이다.

학생 형은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 연어 형은 각자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만큼 실행력과 노하우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병아리 암수 감별기 ‘칙칙폭폭’을 만든 오르니스 주식회사(학생 형)와 유통사별 견적비교 서비스 ‘오더히어로’를 개발한 딜리버리랩(연어 형), 스타트업을 위한 개인정보관리 플랫폼 ‘코코넛 서비스’를 선보이는 2월대개봉(연어 형) 등 총 35개 다양한 분야의 초기 창업기업들이 에스큐브에 입주해 있다.

특히 이번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서대문구 지역 문화 활성화 기여는 목표 중 하나로 삼았다. 실제로 창업 팀 중에는 서대문구 문화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문화벨트 조성’ 사업에 참가하는 팀도 5팀 포함돼 사업화 자금, 창업 컨설팅 등을 지원받고 있다.

앞으로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에스큐브를 통해 200개 스타트업 및 5만 명의 유동인구 확보, 유니콘 기업 육성 등을 목표로 창업육성, 지역상생, 투자특화 등 3개 분야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 지역 인근 대학과의 연계 및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서북3구(마포·은평·서대문구)의 서북권 캠퍼스타운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손홍규 연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장은 “앞으로 연세대 캠퍼스타운이 보유한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초기 창업 인재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젊은 창업가들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캠퍼스 주변 지역을 새롭게 재생시키고, 나아가 서울이 ‘세계 최고의 창업 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