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일 부산 누빈 丁총리, 북항 재개발 등 현안 직접 챙겨

  • 뉴스1
  • 입력 2020년 11월 11일 17시 24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부산 동구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부산항 북항 재개발 홍보관에서 조형도를 살펴보고 있다. 2020.11.11/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부산 동구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부산항 북항 재개발 홍보관에서 조형도를 살펴보고 있다. 2020.11.11/뉴스1 © News1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지난 7일 경북 포항시를 찾은 데 이어 부산 일정을 소화하면서 직접 지역 민생 챙기기에 나섰다. 정 총리는 종일 부산에 머물면서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 핀테크 기업인 간담회 등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날 오전 ‘턴투워드 부산 유엔 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을 시작으로 핀테크·금융혁신 오찬간담회, 부산 개금골목시장·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현장 방문 등 4개 일정을 진행했다.

먼저 법정 기념일로 지정된 후 첫 유엔 참전용사 국제추모식에 참석해 전 세계의 참전용사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유엔 참전국과의 동맹을 더 굳건하게 지켜가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위치한 국제금융센터 내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센터에 입주한 핀테크 기업인과 부산시 관계자들을 만나 오찬을 함께 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핟내행,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지완 BNK 금융지주 회장 등도 참석했다.

부산은 서울에 이은 제2금융중심지이며, 지난해 9월에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이에 핀테크허브센터(U-space BIFC)에 입주한 기업에 임차료·인건비 지원, 글로벌 시장진출, 투자유치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도 20조원의 뉴딜펀드와 3000억원 규모의 핀테크혁신펀드를 통해 핀테크?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산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금융규제 샌드박스와 규제자유특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 총리는 “풍부한 시중 유동성이 핀테크 등 신산업에 투자돼 국가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구축돼야 한다”며 “국민이 금융산업을 신뢰하고 마음껏 투자하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 총리는 북항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현장을 방문했다. 북항 재개발은 부산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부산신항 개장에 따른 북항의 기능 재배치 필요에 따라 북항을 국제해양관광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정 총리는 “재개발사업을 통해 친수공간과 다양한 문화·레저, 금융·비즈니스 시설 등은 부산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부산 대개조 사업의 핵심으로 부산항 개항 이후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약속한 것처럼,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1단계가 계획대로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2단계 사업도 성공적으로 착공되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마지막으로 부산진구의 ‘개금골목시장’을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격려했다.

개금골목시장은 상가주택복합형으로 조성돼 먹거리에 특화된 전통시장으로, 최근 장사가 잘 안 돼 남은 떡볶이를 무료나눔해 화제가 된 ‘온양삼색호떡’이 영업 중인 곳이다.

정 총리는 소상공인의 날인 지난 5일 관련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힘들지 않은 곳이 없겠지만 특히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의 힘겨움이 고스란히 느껴져 마음이 참 아팠다”고 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젊은 상인들이 골목시장을 살리는 주역의 역할을 해주면 지역도 살고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을 것”이라며 “정부도 우리 전통시장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