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반與 진영 합칠 가능성 커…安, 단일 확신 서면 움직일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1월 4일 11시 14분


코멘트

“안철수, 반(反)민주당 단일후보 가능성 높으면 움직일 것”
“윤석열, 갑자기 장치권 오는 것 찬성 안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내년 서울·부산시장 선거와 관련 “선거 막판까지 가면 반(反)민주당 진영이 힘을 합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전망했다.

주 원내대표는 4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 국민의당을 비롯해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 조국흑서 저자들까지 모두 동맹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어떤 입장이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런 논의가 활발하다. 선거는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단일후보가 되고 힘을 모아야 승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단일후보를 만든 당이 늘 승리하는 그런 경향이 많다”며 “그래서 활발한 논의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말씀하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나 금태섭 전 위원이나 모두 이 정권이 잘못하고 있다, 민주당이 잘못하고 있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선거 막판까지 가면 힘을 합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안 대표간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지?’ 질문에는 “이런 논의라는 것이 일단 밖으로 말이 나오면 온갖 억측이 있기 때문에, 논의하는 것조차도 부담스럽지 않겠냐”고 했다. 다만 본인의 추측을 전제로 “안 대표 측에서 서울시장에 뜻이 있다든가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순간 그것이 성사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확실히 반민주당 측 단일후보가 될 수 있다는 그런 가능성이 높으면 움직일 거라고 본다”고 내다봤다.

그렇게 되려면 국민의힘에서 뭔가 보장책을 제시해야 하지않냐고 묻자 “저희들 당헌당규가 경선으로 돼 있고, 그것을 피하긴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다만 경선에서 당원 비율을 얼마나 할 것이냐, 일반 국민 참여나 여론조사를 어느 범위로 넓힐 것이냐가 중요한데 당원 비율을 아주 낮추고 일반 국민이나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면 그런 결심을 하기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망론’에 대해서는 “아직 오래 남은 이야기인데 가정이나 전제가 있는 이야기를 말씀드리고 싶진 않다”면서도 “저는 일관되게 ‘정치적 중립을 엄정히 지켜야 할 자리에 있는 분들이 현직에 있는 동안 정치관련 이야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고 답했다.

이어 “밖에서 국민 속시원하게 해줬다 해서 정치권으로 데리고 와서 그분들이 그전에 쌓은 성과까지도 까먹고 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정치도 훈련이 필요하고 갑자기 정치권에 들어오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저는 찬성하지 않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또 “퇴임 후에는 본인이 선택할 자유는 있지만 저는 그런 선택이 결코 옳은 선택이 아니다, 찬성하지 않는다. 자기영역을 끝까지 고수하고 지키고 존경 받는 그런 국가적 원로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