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에 ‘커밍아웃’ 반기 든 평검사들…“축척된 불만에 기름 부었다”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30일 16시 58분


코멘트
© News1
© News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권과 감찰권 남발을 비판한 이환우 제주지검 검사에 대해 “커밍아웃해 주면 개혁만이 답”이라며 공개 저격한 것과 관련해 “나도 커밍아웃하겠다”는 뜻을 밝힌 검사들이 줄을 잇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평검사의 의견표명에 추 장관이 불이익을 주겠다는 취지로 엄포를 놓은 것이 그간 축적된 검사들의 불만을 폭발시키는 도화선이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의 사위인 최재만 춘천지검 검사(47·사법연수원 36기)가 전날(29일) 검찰내부망 ‘이프로스’에 “이 검사와 동일하게 ‘현재와 같이 의도를 가지고 정치가 검찰을 덮어버리는 상황은 우리 사법역사에 나쁜 선례를 남긴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하므로 저 역시 커밍아웃하겠다”며 올린 글에는 이날 오후 댓글이 전날의 2배가 넘는 150여개나 달렸다.

검사들은 “내부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개진을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민주주의다” “개혁 단어를 먼저 사용한 사람과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반개혁’ ‘개혁 거부’가 아니다”라는 댓글을 올렸다.

한 검사는 “평검사들은 낮에도 일하고 밤에도 일하고 주말에도 일하고 그저 일만 한다. 주어진 업무가 많고 그 업무를 정의롭게 잘 처리하기 위해서. 이렇게 일만하는 평검사가 무슨 적폐라는 건가”라고 적었다.

추 장관의 검찰인사와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 발동을 강하게 비판하는 글을 올렸던 문찬석 전 검사장이 좌천되며 결국 사직하는 등 이프로스에 글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았던 검사들까지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이어지면서 그간 검사들은 의견 표명을 꺼려왔다.

최 검사 글 댓글 중 “한마디 다른 의견을 말하면 인사불이익이나 감찰을 받지 않을까 걱정을 해야 하는 것이 ‘개혁’인지 의문이다” “자기 의견을 말하는 것에도 용기가 필요한 이 상황이 절망스럽다” “반대의견을 이야기할 수조차 없도록 검사에게 재갈을 물리는 것이 검찰개혁인가”라는 내용들이 검사들의 현 상황을 나타낸다.

그러나 추 장관의 공개저격 이후 150명이 넘는 검사들이 이 검사를 지지한다는 뜻을 표명하면서 사실상 ‘인터넷 연판장’이 돌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장관이 총장이나 간부가 아닌 평검사에게 직접적으로 불이익을 주겠다며 저격한 것이 검사들이 참아왔던 불만을 터트리게 된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현직 검사는 “장관의 부당한 수사지휘권 행사나 감찰 지시에 대한 불만들이 계속 쌓여온 상태에서, 개혁에 대해 적극적인 젊은 검사가 의견을 표명한 것을 보듬지 않고 찍어누른 것이 감정적인 도화선이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그렇게 민주주의를 외치던 장관이 아랫사람이 한 마디했다고 사실상 협박한 것이 평검사들로서는 황당한 일”이라며 “군부독재 때와 다를게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반발이 확산되면 평검사회의 소집 등 검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서 ‘검란’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반면 국민들에게 검찰개혁 자체를 반대하는 것처럼 비치면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집단행동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