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방한하는 中 양제츠…들고 올 선물과 청구서

  • 뉴스1
  • 입력 2020년 8월 21일 09시 37분


코멘트
양제츠 중국 정치국위원이 29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방한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만나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2018.3.29 © News1
양제츠 중국 정치국위원이 29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방한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만나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2018.3.29 © News1
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21일부터 1박2일간 부산을 방문한다. 양 위원이 한국을 찾는 것은 지난 2018년 이후 2년 만이다.

미중 패권 경쟁이 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양 위원은 한중관계 정상화를 위한 ‘선물’과 함께 한국이 미국의 반중(反中)전선에 참여하지 않고 중국을 지지해달라는 취지의 ‘청구서’를 들고 올 것으로 보인다.

양 위원은 이날 오후 늦게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다. 양 위원은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한중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협력, 고위급 교류 등 양자관계,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번 방한에서는 연내로 추진되고 있는 시진핑 중국 주석의 방한 일정 조율이 최우선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중은 올해 상반기에 시 주석 방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로 불발됐다.

시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지난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경색됐던 한중관계를 완전히 정상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중국 정부의 한한령(限韓令)도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중국인 단체관광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제한이 남아있는데, 시 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풀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 정부는 남북협력와 관련해 중국의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지지를 표명하면, 최근 북한의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경색된 남북관계의 긴장감을 완화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만 문제는, 이 선물이 공짜가 아니라는 것이다. 미중 갈등 국면에서 중국은 미국 동맹의 ‘약한 고리’인 한국을 향해, 최소한 중국 편에 서지는 않더라도 미국의 반중전선에 동참하지 못하도록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박 교수는 “미국의 동맹이자 우호국인 한국을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전선에 동참하지 않게 하는 것은 중국으로서도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 경제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참여, 화웨이 등 5세대 이동통신(5G) 협력, 반도체 부품 공급 문제, 대만·홍콩 문제 등이 주요 의제가 될 수 있다. 이번 방한에서 양 위원이 한미 간 미사일지침 개정에 대한 항의성 메시지를 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김흥규 아주대 교수는 “한국이 한중 고위급 교류를 추진한 것은, 사드 문제를 넘어 중국과의 경제교류를 활성하겠다는 구상이었는데, 미중 전략경쟁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생기면서 상황이 복잡해졌다”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한국은 미중 탈동조화 시기에 어떻게 먹고살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중국으로부터 받아내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며 “그에 대한 답을 받아내지 못한다면 한국 측에서는 실질적 성과가 없는 회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