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與의원 42명 다주택…판다더니 총선 후 모르쇠”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7월 7일 16시 26분


코멘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7일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실거주 목적 외 주택처분’ 서약서를 공개하지 않고 미이행하고 있는 사실을 규탄한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민주당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월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주택 2채 이상을 보유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공천을 받으려면 실거주 외 주택 ‘매각서약서’를 쓰도록 권고하고, 당선된 후보자들은 2년 안에 매각하도록 했다”며 이같이 규탄했다.

경실련은 “지난 6월 3일 당대표와 원내대표에게 ‘서약자 명단, 서약 내용, 이행 실태’등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김태년 원내대표실은 “주택매각 권고는 이인영 원내대표 시기에 이뤄진 것으로 본인들이 파악할 수 없다”는 답변만했고, 거듭된 요구에도 오늘까지 답변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경실련이 자체 조사한 민주당 다주택 의원들의 주택보유 현황을 공개했다.

이들은 자체 파악한 민주당 다주택 의원들은 총 180명 중 42명이라고 했다.


특히 ‘투기지구·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을 보유한 국회의원은 12명이라고 밝혔다.

강선우, 서영교, 이용선, 양향자, 김병욱, 김한정, 김주영, 박상혁, 임종성, 김회재, 김홍걸, 양정숙 의원이 이에 해당한다.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가장 많은 부동산을 보유한 의원은 임종성 의원이었다. 임 의원은 강남·송파, 경기 광주·하남에 총 4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 3남인 김홍걸 의원도 강남·서초·마포에 3주택을 보유하고 있었다.

여기에 6․17 대책의 기준을 적용할 경우에는 9명이 더 늘어 총 21명이 된다는 설명이다.

추가된 국회의원은 박찬대, 윤관석, 이성만, 이상민, 홍성국, 조정식, 정성호, 윤준병 의원 등이다.

서울에 다주택을 보유했지만 정작 지역구엔 부동산이 없는 의원도 있었다. 여수가 지역구인 김회재 의원은 서울 송파·용산에 각각 1채를 보유했지만 여수에는 없었다. 정읍시고창군의 윤준병 의원도 서울 마포·은평에 각각 1채를 보유한 2주택자였지만 지역구엔 집이 없었다.

이들 21명 중 시세조사가 가능한 9명의 아파트, 오피스텔 등 재산내역을 조사해본 결과, 지난 4년간 평균 5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경실련은 설명했다.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국민들에게는 집을 팔라고 위협하면서 뒤로는 이같이 투기를 조장해왔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총선을 앞두고 시행한 ‘보여주기식’ 주택처분 권고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라”며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들의 주택처분 서약서를 공개하고 즉각 이행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당초 박병석 국회의장도 이 명단에 올랐으나 박 의장은 “대전 아파트는 4월에 팔았고, 반포 아파트는 30년 전 기자생활을 하면서 산 것으로 투기 목적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한정 의원 측도 “서울에 있던 단독주택은 지난달에 팔았다.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던 건데 잘 안 나갔다”며 “지금은 지역구(경기 남양주) 한 채만 있고 실거주하고 있다”고 바로잡았다.

김홍걸 의원은 “4월에 아파트 하나를 이미 내놨는데, 팔리지 않고 있다. 시민당 소속이어서 서약서를 쓰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