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인도네시아·한국 정부에 “자와 9·10호기 사업 중단” 촉구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2일 17시 51분


코멘트
그린피스는 6월 30일 오전 인도네시아의 한국대사관 앞에서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린피스는 한전 이사회가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소 사업을 가결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그린뉴딜을 표방하는데 한전이 
인도네시아 석탄발전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이중적 행보”라고 지적하며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 출처 그린피스
그린피스는 6월 30일 오전 인도네시아의 한국대사관 앞에서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린피스는 한전 이사회가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소 사업을 가결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는 그린뉴딜을 표방하는데 한전이 인도네시아 석탄발전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이중적 행보”라고 지적하며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사진 출처 그린피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인도네시아 석탄화력 발전소 투자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한국 공기업인 한국전력이 최근 이사회에서 인도네시아 석탄화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최근 결정한 것에 대해 시민단체 및 환경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린피스는 지난달 30일 인도네시아의 한국대사관 앞에서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린피스는 한전 이사회가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소 사업 추진을 가결한 것에 대해 “한국 정부가 그린뉴딜을 표방하면서 동시에 자국 기업이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하는 석탄발전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이중적 행보”라며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전은 올해 초 인도네시아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소에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일부 단체들은 한국 정부 정책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 탈석탄 흐름에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그린피스 측은 “자와 9·10호기 사업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운영 적자가 예상돼 논란을 빚기도 했다. 지난달 26일 열린 한전 정기이사회에서는 이런 상황과 반대 여론에 안건 논의를 보류한 바 있다. 그런데도 한전은 의결보류 나흘 만인 30일 이사회를 다시 열고, 자와 9·10호기 석탄발전소 투자를 가결했다”고 밝혔다.

그린피스 인도네시아 사무소는 현지 환경단체 트렌드아시아, 왈히 자카르타, 발전소 인근 주민단체와 현지 한국대사관 앞에서 한국 정부 결정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시위에 참여한 활동가들은 “또 다른 석탄발전소? 문재인 대통령의 ‘(기후)위기’ 판단 능력은 어디에?”라는 문구가 적힌 배너를 펼쳤다. 이들은 “한전이 자와 9·10호기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한국 정부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업은 속히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린피스 인도네시아사무소의 디딧 하리오 위칵소노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문 대통령은 30일 한-유럽연합(EU) 정상회담에서 EU가 한국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나 관계 부처나 한전이 문대통령이 내세우는 그린뉴딜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는지 의심스럽다. 자와 9·10호기 사업을 감행하기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은 기후변화라는 세계적 위기에 함께 대응하기보다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놓고 이기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린피스 측은 “올 3월에 발표한 세계 석탄발전 추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석탄발전소의 평균 가동률은 51%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한국은 세계적 흐름과 달리 해외 석탄발전소에 공적자금을 대규모로 투자해 왔고 심지어 최대 규모의 석탄 설비 건설을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양연호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적자가 뻔한 자와 9·10호기 석탄 사업에 투자된 비용은 장기적으로 수익 전환이 어려워, 국가 경제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상훈 기자 janua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