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 6개월 막차 단지 ‘힐스테이트 광산’ 주목

동아경제 입력 2020-05-20 11:11수정 2020-05-20 11:1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힐스테이트 광산’ 투시도
오는 8월부터 지방 광역시 도시지역 내 신규 분양권 전매 전면 금지 예고

정부가 오는 8월부터 수도권 대부분 지역과 지방 광역시의 분양권 전매를 제한하겠다고 예고하면서 비규제지역의 청약 열기가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지난 11일 국토교통부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 공급을 위해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의 분양권 전매를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오는 8월까지 주택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및 성장관리권역은 물론 지방 광역시 도시지역의 민간택지에서 건설·공급되는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서울 전역과 경기 일부 지역이, 지방 광역시에서는 대구 수성구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들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는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6개월이다. 하지만 8월 이후부터는 규제 여부와 상관없이 경기·인천 일부 지역을 제외한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대부분에서 분양권 전매가 금지된다.

주요기사

상황이 이렇자 8월 이전 분양하는 신규 단지가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실제로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6개월로 짧은 신규 분양 단지로 청약 수요가 몰리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비규제지역인 경기 화성시 반월동에 공급된 ‘신동탄포레자이’는 대책 발표 직후인 지난 12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5만 건 이상의 청약통장이 몰리며 평균 70.1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책 발표 당일 무순위 청약을 받은 ‘힐스테이트송도더스카이’ 역시 50가구 모집에 5만8,763명이 접수하면서 무려 1,175.26대 1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오는 5월 입주자 선정일로부터 6개월 뒤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신규 단지가 분양할 예정이다. 비규제지역인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동 420-10번지 일원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광산'이 그 주인공이다. 지하 2층, 지상 10~14층, 12개동, 전용면적 84㎡ 425세대와 116㎡ 3세대 총 428세대 규모로 이뤄진다.

힐스테이트 광산은 주변으로 개발호재가 다수 예정돼 미래가치가 높다. 우선 인근에 위치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이 이전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금호타이어와 미래에셋대우는 공장 이전 및 부지 도시계획 변경을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주변으로 택지 개발이 예정돼 있어 주거환경 개선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선운2지구는 총 39만8,000여㎡의 부지에 공동주택, 단독주택 등 3,000여 세대와 공원, 학교, 도로, 관공서, 상업시설 등 생활 기반시설이 함께 조성되며 2024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지와 약 1㎞ 거리에 KTX 투자선도지구 개발사업도 계획돼 있다. 광주송정역 인근 59만5,000여㎡의 부지를 산업·업무·주거·상업이 어우러진 융복합단지로 개발하는 이 사업은 약 5,900억원의 민간자본이 투자되며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송정역을 통해 KTX 서울역과 SRT 수서역까지 약 2시간이면 도착 가능하며, 광주제2순환고속도로, 무안~광주고속도로, 13번 국도를 이용하여 광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광주 도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상무대로가 인접해 있어 광주 시내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앞 송정중앙초등학교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송정중학교, 정광중학교, 정광고등학교 등도 반경 약 1㎞ 내에 위치한다.

직주근접 배후수요도 다수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으로 금호타이어 광주공장과 더불어 한국전력공사 광산지사, 아모레퍼시픽 물류센터 등이 자리하고 있는 소촌일반산업단지가 가까이 위치해 있다.

힐스테이트 광산은 전 세대가 남향(남동, 남서) 위주로 배치돼 채광 및 쾌적성이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국민주택형으로 불릴 만큼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가 전체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광산의 견본주택은 임팩트광주명품백화점(舊 아름다운 컨벤션 웨딩홀)인근에 5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