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 집단감염에 박원순표 ‘익명검사’ 전국 확대 시행

  • 뉴시스
  • 입력 2020년 5월 13일 15시 48분


코멘트

이태원 방문자에 한정…"모든 검사 전환은 검토 필요"
'사생활 보호' 집단발생 장소·개별환자 동선 분리 공개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최소 119명…2만2천명 검사

신분 노출을 꺼리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에 응하도록 하기 위해 서울시가 추진 중인 ‘익명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특정 장소에서 코로나19 집단발생 시 발생 장소와 개별환자 동선은 분리해 공개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3일 이 같은 ‘익명검사 전국 확대 및 확진자 동선 공개 가이드라인 보완’ 시행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발(發) 집단발생 사례가 신분 노출을 꺼리는 성 소수자가 많이 관여된 점을 고려해 익명검사를 실시해왔다.

익명검사는 전화번호 외 불필요한 정보는 검사나 역학조사 과정에서 취합하지 않는 방식을 뜻한다.

정은경 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태원 클럽의 몇 가지 특수성을 고려해 이미 익명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불필요한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오늘(13일)부터 보건소에서 익명검사를 전국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태원 클럽 사례 외 모든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익명검사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정 본부장은 “모든 선별검사를 익명으로 하느냐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다”며 “익명검사는 이태원 클럽만이 아닌 다른 클럽을 다녀오신 분들을 보호하면서 검사를 빨리 받게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단 시행하고 그에 대한 성과와 효과를 본 뒤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또 특정 장소에서 집단발생 시 장소의 공지와 개별환자 동선을 분리해 공개하기로 했다.

최초 환자 동선을 공개할 때만 상호명과 같은 특정 가능한 정보를 공개하고, 이후에는 추가 확진자가 같은 업소를 방문하더라도 상호명 등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정 본부장은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비난이 걱정돼 검사를 꺼리고 있는 분들이 있다”며 “누구라도 환자가 될 수 있는 유행기에 확진자 또는 유흥시설 방문자에 대한 지나친 비난과 차별은 환자를 숨어들게 해 조용한 전파를 더 부추겨 방역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이어 “확진자가 발생해 대량의 노출자가 생긴 시설과 기관을 취합한 후 일괄 공개함으로써 개인의 동선과 매칭돼 공개됐을 때의 신분 노출에 대한 불안이 없도록 보완할 계획”이라며 “이태원 클럽 일대 방문자들은 공동체 전체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바로 검사에 응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이날 정오 기준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확진자는 총 119명이다. 남성이 102명, 여성이 17명이다.
이태원 클럽 방문자는 76명이고, 나머지 43명은 가족·지인·동료 등 이태원 클럽 방문자의 접촉자로 2차 감염 사례다.

연령별로는 20대 73명, 30대 23명, 40대 6명, 50대 3명, 60세 이상 3명이다. 19세 이하도 11명이나 된다.

지역별로는 서울 69명으로 가장 많다. 경기 23명, 인천 15명, 충북 5명, 부산 4명, 전북 1명, 경남 1명, 제주 1명이다. 특히 충북 5명 중 4명은 이태원 클럽을 다녀간 군(軍) 확진자의 접촉자에서 발생한 사례다.

현재까지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진단검사는 2만2000여건이 진행됐다.

방역당국은 서울시와 협조해 4월 24일에서 5월 6일까지 이태원 5개 클럽(킹, 트렁크, 퀸, 힘, 소호)에 방문한 출입자 명부상의 5517명 중 2405명에게 검사를 받도록 전화로 안내했고 1130명에게는 문자를 발송했다.

전화를 받지 않는 1982명 가운데 약 1800명을 카드 결제 내역을 받아 계속 확인 중이다.

또 이태원 5개 클럽 인근에서 휴대전화 기지국에 접속한 1만905명에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권하는 안내 문자를 반복해 발송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1만905명 중 1210명(11%)이 외국인이다.

정 본부장은 “클럽 명부를 가지고 유선으로 2400여 명에 대한 본인 확인이 됐고 1800명 정도는 카드 결제 내역을 받아 조치 중”이라며 “기지국 접속자 정보를 받아 1만여 명에 대해서는 문자 안내를 하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검사를 안내하고 이런 정보를 매칭해 최대한 접촉자를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2만2000명 정도가 검사를 받으신 상황으로 (검사 및 역학조사가) 빠르면 빠를수록 2차 전파를 차단할 수 있기에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