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현장 어려움 있다”…아베, 긴급사태 31일까지 연장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4일 17시 14분


코멘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4일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선언된 긴급사태를 이달 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NHK와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6시께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나가자”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일단 일본의 코로나19 감염 현황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지난달 7일 긴급사태 선언 이후 최고치와 비교해 전국의 신규 확진자 수가 3분의 1까지 감소했다”며 “사태 수습을 향한 길을 한걸음 한걸음 착실히 전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확진자 수 감소가 충분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없다. 의료 현장에 어려움이 있어 조금 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싶다”고 연장 이유를 설명했다.

기한을 이달 31일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환자의 평균 입원 기간이 2~3주인 점을 감안하면, 신규 확진자 수를 낮은 수준에서 억제하고, 의료 현장의 궁핍한 상황을 개선하는 데 한 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에 일본 국민들에게 새로운 생활 양식에 힘써달라고 호소하면서도, 이달 14일까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가능하면 시한 전에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긴급사태 선언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아베 총리는 “당초 예정했던 1개월 만에 긴급사태 선언을 마치지 못해 사과 드린다”며 “중소 사업자가 전례 없이 어려운 경영 환경에 놓인 고통이 얼마나 아픈지 알고 있다. 1개월 연장 판단은 창자가 끊어지는 심정”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이를 위해 경제 대책을 담은 추가경정 예산를 통한 보조금 지급을 서두르는 동시에, 코로나19로 임대료 지불이 어려운 사업자와 아르바이트 학생 지원을 위해 신속하게 추가적인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아베 총리는 ”남은 1개월 동안 현재의 대유행을 수습해야 한다. 5월은 다음 단계를 위한 준비 기간이다. 어느 정도의 장기전을 각오할 필요가 있다. 경제 사회 활동의 엄격한 제한으로 삶 자체를 꾸려나갈 수 없게 된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일상을 하루 빨리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해 7개 도도부현(都道府?·광역지자체)을 대상 구역으로 지정했다. 같은 달 16일에는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했고, 홋카이도·이바라키·도쿄·가나가와·사이타마·지바·이시카와·기후·아이치·교토·오사카·효고·후쿠오카를 중점 대책이 필요한 ‘특정경계도도부현’으로 분류했다.

일본 정부는 선언 연장 결정에 따라 코로나19에 대한 기본적 대처 방침도 수정한다. 특정경계도도부현에선 사람과 사람과의 접촉 기회를 80% 줄이는 방침을 이어가지만, 이외의 현에선 현외 이동이나 향응을 동반한 음식점을 제외하고 자숙을 요청하지 않는다.

특정 경계에 있는 13개 도도부현에서도 공원 등 감염 리스크가 낮다고 전망되면 시설에 한해 예방책을 조건으로 재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는 지역의 감염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재개를 허용할 방침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