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긴급사태 기한 31일까지로 연장…아베, 4일 오후 기자회견

  • 뉴시스
  • 입력 2020년 5월 4일 08시 01분


코멘트

일부 지역은 외출 제한 등 완화할 듯

일본 정부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령한 긴급사태 선언 기한을 이달 6일에서 31일까지로 연장할 전망이다.

4일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코로나19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열었다.

일본 전역의 코로나19 감염 상황과 의료 제공 체재 등을 검증하며 향후 필요한 지원을 둘러싼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후 자문 위원회의 승낙을 얻게 되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정·재생상이 중의원과 참의원 의원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긴급사태 선언 연장을 사전 보고한다.

이후 이날 저녁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본부장을 역임하는 코로나19 대책 본부 회의가 총리 관저에서 열린다. 아베 총리는 회의에서 긴급사태 연장을 결정하고, 오후 6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내용을 설명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전국을 대상으로 긴급사태 선언을 31일까지로 연장할 전망이다. 다만, 기본적인 대처 방침은 변경한다.

코로나19 감염자가 많아 ‘특히 중점적으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규정한 ‘특정 경계 도도부현(都道府?·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행동 제한을 요구한다. 현재 특정 경계 도도부현은 총 47개 지자체 가운데 13개 지역이다.

다만 이외의 지자체에 대해서는 ‘새로운 생활 양식’을 전제로 제한을 일부 완화할 방침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 3일 니시무라 재상상과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과 총리 관저에서 약 1시간 가량 회담하며 긴급사태 선언 기한 연장 방침을 굳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27일 전문가들과 조정 역할을 맡고 있는 니시무라 재생상 등 각료 앞에서 “(긴급사태 기한의) 1개월 정도 연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은 ‘아베 1강’ 체재 속에서도 국민 생활과 경제 활동에 심대한 영향을 부르는 긴급사태 기한 연장을 아베 총리가 독단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웠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문가의 견해 등을 통해 긴급사태 연장을 하게 됐다.

닛케이에 따르면 최근 비공식으로 열린 전문가 회의에서는 긴급사태 서언 발령 기한을 1년 연장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나오기도 했다. “신규 감염자 수 감소세가 아직 작다”는 의견도 잇따랐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긴급사태 선언을 7개 지역에 처음 발령할 때부터 연장 가능성을 염두했다. 하지만 경제 활동 침체가 장기화 되는 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니시무라 재생상도 “코로나 도산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경제 활동을 우선하며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한 경계를 완화해 감염이 확산할 경우 아베 정권이 책임을 질 수 밖에 없다.그러나 감염 확산 방지에 힘쓰며 경제 활동 억제를 강화한다면 경제를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피폐해진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닛케이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 가운데에서 갈등한 끝에 특정 경계 도도부현 이외의 지역에서는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NHK가 각 지방자치단체와 후생노동성의 발표를 집계한 바에 따르면 4일 기준 일본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 5790명이다. 사망자는 549명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