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 전환시 고3부터 순차적 등교수업 유력…발표 초읽기

  • 뉴시스
  • 입력 2020년 5월 3일 08시 42분


코멘트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 오늘 결정
황금연휴 이후 잠복기 최대 14일 고려
고3부터 단계별·순차적 등교 재개할 듯

정부가 어린이날인 오는 5일 종료되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또는 생활방역 전환 여부를 3일 오후 발표함에 따라 등교수업 시기와 방식도 조만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일찌감치 5월 생활방역 전환 발표와 연계해 등교수업 시기와 방법을 최종 발표하겠다고 밝히고 지난 1일까지 각계 의견수렴 작업을 마무리했다.

지난달 27~29일에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나이스)를 통해 현장 교사 설문을 진행하는 한편, 같은 달 29일부터 지난 1일까지 학부모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지난달 29일에는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감염병전문가들과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했다.

전문가 간담회 이후 등교수업이 당초 유력한 것으로 점쳐졌던 11일보다 19일 이후로 무게가 옮겨갔다.

지난달 30일 석가탄신일부터 오는 5일까지 최장 6일간 황금연휴 기간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최대 잠복기인 14일이 지난 후 등교를 재개하는 결정이 학생 건강을 위해 안전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역시 지난 1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하면 연휴 후 14일이 지나야 감염 발생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학입시를 앞두고 있고 교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고3은 황금연휴 일주일 뒤인 11일쯤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방안도 아직 유력한 안 중 하나다. 단계별·순차적 등교를 실시할 경우 당분간 원격수업과 병행이 불가피하다.

정부와 방역당국이 우려하는 것은 싱가포르 사례다. 싱가포르는 지난 3월 신규확진자가 줄어들자 등교수업을 재개했으나 이후 집단감염이 발생했으며 한 달 새 감염자가 100배 이상 늘어 다시 휴교령을 내렸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벌써 나타났다.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한 경북 예천에서는 최근 4세 남아가 유치원 긴급돌봄 인력으로부터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후 가족 4명이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경북 예천과 안동지역에서는 긴급돌봄 서비스를 전면 중지하기도 했다.

맞벌이 부부 자녀나 조손가정 등 온라인개학이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도 빠르게 개학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이 난색을 보이는 이유다.

따라서 학년별로 등교시점을 달리 하더라도 내부적으로 학생 간 거리두기를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가령 학생 밀집도가 높은 수도권 및 대도시는 오전반과 오후반을 나누거나 이틀에 한 번 등교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식이다. 반대로 도서·산간지역 등 소규모 학교의 경우 전체 등교가 가능하다면 허용하도록 지역별 자율결정이 가능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등교개학을 결정한다면 학교 내 일반수업과 예체능 수업 등 구체적인 생활방역 세부지침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의심증상이 있는 학생을 구분하거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대응방안 등을 보건당국, 관련 전문가, 단체와 협의해 지침을 수정하고 보완해 등교수업 전 학교에 안내할 방침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