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이어 '보험' 선보인 카카오페이, 새로운 수익모델 정착할까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5월 20일 17시 00분


코멘트
2019년 5월 20일,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가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출범 2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 '카카오페이 데이 2019(kakaopay day 2019)'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서 카카오페이는 '마음 놓고 금융하다'라는 새로운 슬로건과 함께 기존 결제, 투자, 내역 서비스를 확장하는 금융 서비스 연결을 내세웠다. 아직 일반인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금융 서비스를 일상 속에서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로 발돋움하겠다는 포부다.

현재 카카오페이는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투자 서비스 등 간편페이로 시작해 조금씩 확장한 다양한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받아 수용하며 카카오톡과 연결한 플랫폼으로 발전 중이다. 이에 출범 2주년을 맞아 본격적인 금융 서비스를 추가, 사용자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함께한다는 전략이다.

< 카카오페이 2주년 기자간담회, 출처: IT동아 >
< 카카오페이 2주년 기자간담회, 출처: IT동아 >

카카오페이, 조금 더 편리하게 바꿨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발표했다. 카카오페이는 지인 선물, 중고 거래, 쇼핑몰 반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개인간 물품 거래에 결제, 송금 서비스를 접목해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듯 반품 또는 배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카오페이 류 대표는 "배송은 사용자의 불편함 해소에 집중해 선보이는 서비스다. 기존 배송 업체와 경쟁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페이는 플랫폼 역할에 집중할 것"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기존 청구서 서비스에 '영수증'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더해 결제, 영수증, 이용대금명세서 등을 모두 모바일 기기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장한다. 한 예로, 별도 인증 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여러 카드사의 결제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법인세법·소득세법에 적격한 증빙자료로, 결제 취소를 대비해 종이 영수증을 따로 보관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영수증 등을) 출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개선했다.

< 사용자의 소중한 시간을 생각하고 있다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 사용자의 소중한 시간을 생각하고 있다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류 대표는 "앞으로 카카오페이 내 전자영수증만으로도 결제를 취소할 수 있다. 물건을 구매한 뒤, 매장에 방문해 결제 취소를 요청하려면 영수증을 꼭 챙겨가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은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현장에서 취소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배송 및 영수증 서비스는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투자' 다음 수익 모델, '보험'

카카오페이가 작년 11월 시작한 '투자' 서비스에 이어 '보험' 서비스를 품었다. 보험 서비스는 투자 서비스와 같이 여러 제휴사 상품을 카카오페이 플랫폼에서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여러 보험사를 찾아 상품을 비교했던 불편함을 개선한 서비스로,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보장만 취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도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류 대표는 "카카오페이가 금융 관련해 선보이는 새로운 서비스는 보험 분야다. 여행자 보험을 예로 들어보자. 해외여행을 떠날 때 반필수적으로 가입하는 여행자 보험에는 사용자 입장에서 크게 필요하지 않은 보장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사용자가 직접 설계하는, 필요한 보장만 가입할 수 있다면 어떨까"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했다. 오해 하반기 온라인으로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 가입하는 보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 금융 플랫폼 확장을 선언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 금융 플랫폼 확장을 선언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류 대표가 언급한대로 현재 보험 시장은 아직 사용자가 아닌 설계자 중심 서비스 시장이다. 때문에 설계자가 가입자에게 저가 보다는 고가, 단기 보다는 장기 서비스 등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설계자 입장에서는 가입을 유치한 상품에 배정되어 있는 수당(인센티브)이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는 이 부분을 바꾸고 싶다는 것. 가입자가 원하는 보장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설계하고, 가입 및 결제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카카오페이는 온라인 GA 자격 취득도 검토 중이며, 올해 하반기 내 보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범위도 확대한다. QR코드/바코드 기반 오프라인 결제에 신용카드를 연결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 환전 없이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크로스보더 결제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태양광PF, 국내외 주식, 채권, 펀드 등 투자 상품 다각화에 주력할 예정이며, ICT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한 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확산도 나선다.

< 서비스 확장을 설명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 서비스 확장을 설명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다양하게 확장한 서비스를 연결해 사용자가 금융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도 빠르면 이달 말 출시한다. 여러 금융기관 및 카카오페이 내부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시행에 맞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투자,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반으로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도 준비했다. 안심 프로젝트 일환으로 사용자 불편사항이나 사고문의 등에 대한 별도 고객센터를 운영해 안심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류 대표는 "데이터, 인공지능 기반 FDS 도입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카카오톡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보안 관련 문제와 대용량 트래픽 처리 등을 안정적으로 서비스했다. 아마 국내에서 카카오만큼 이 부분을 경험한 업체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사용자가 마음 편하게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를 문제 없이 이용할 것이라고 자신한다"라고 말했다.

< 새로운 슬로건 '마음 놓고 금융하다'를 설명하고 있는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 새로운 슬로건 '마음 놓고 금융하다'를 설명하고 있는 류영준 대표, 출처: IT동아 >

'마음 놓고 금융하다', 별도 앱 출시

이날 카카오페이는 금융 서비스 확대와 함께 '마음 놓고 금융하다'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했다. 해당 슬로건에는 카카오페이로 '지갑 없이 간편하게 생활할 수 있고', '제약 없이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고',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걱정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카카오페이 별도 앱도 선보인다.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지금까지 카카오톡에 종속되어 있는 하나의 별도 서비스로 운영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비스가 카카오톡 '더보기' 안에 위치해 있어 사용자가 서비스를 찾는데 다소 번거로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카카오페이 별도 앱을 출시해 다소 불편했던 사용자경험을 개선하겠다는 것.

참고로 기존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한다. 즉, 사용자는 익숙한 기존 방식대로 이용할 수도 있고, 별도 카카오페이 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도 있다. 서비스를 분리한다는 의미보다, 사용자 스스로 편리하다고 느끼는 '경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 의미다.

류 대표는 "별도 카카오페이 앱은 사용자가 한손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험에 집중했다. '엄지 손가락'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를 담았다"라며, "결제, 송금, 투자, 내역 등 하단 메뉴를 4개로 크게 구분하고, 세부 메뉴를 엄지 손가락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험을 고려했다. 대부분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 안에 있던 것을 우선 메뉴로 노출해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 카카오페이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모습, 출처: IT동아 >
< 카카오페이 기자간담회 질의응답 모습, 출처: IT동아 >

마지막으로 류영준 대표는 "자회사 출범 2주년을 맞은 올해는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 확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체계적인 서비스 확장과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려고 한다. 새로 출시하는 앱을 통해 어려운 금융을 편안한 일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자의 눈으로 바라본 카카오페이 '투자'

지난 11월, 카카오페이가 선보인 첫번째 금융 서비스 '투자'는 의미있는 전환점을 마련했다. 간편결제로 시작한 '페이마켓'에서 '금융마켓'으로 서비스를 확장한 이 시도는, 지금도 빠르게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카카오페이 투자를 통해 모집된 투자금은 4개월만에 400억 원을 돌파했다.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가입, 계좌 개설, 예치금 준비 등 기존 투자의 어렵고 복잡한 절차를 없애고, 1만 원부터 소액 분산 투자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춘 것이 장점으로 작용했다.

< 카카오페이 투자 인포그래픽, 출처: IT동아 >
< 카카오페이 투자 인포그래픽, 출처: IT동아 >

사용자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57.3% 사용자가 오픈 알림 기능을 신청했으며, 총 상품의 65%는 1시간도 되지 않아 마감됐다. 투자 상품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지난 3월 11일부터 투게더펀딩이 투자상품 제공사로 추가되었으며, 4월 16일 테라펀딩도 새롭게 오픈했다. 3월 MOU를 체결한 인천항만공사의 태양광 사업에 대한 투자상품도 준비 중이다.

무엇보다 투자는 마땅한 수익모델을 찾지 못했던 카카오페이의 돌파구 역할을 담당했다. 지금까지 이어졌던 '그래서 카카오는 뭘로 돈을 버는데?'라는 질문에 답변거리가 생긴 것. 카카오페이의 '보험'은 '투자'에 이은 다음 수익모델이다. 류 대표도 현장에서 "투자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금융의 가치를 알리고, 실제 가입자를 모았다고 생각한다. 보험 서비스는 이를 더 확대하는 서비스다. 투자에 이어 보험 서비스가 또다른 수익 모델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모든 업체가 건강한 비즈니스모델을 꿈꾼다. 카카오페이가 투자에 이어 보험으로 연타석 안타를 때려낼 수 있을까. 지켜볼 일이다.

동아닷컴 IT전문 권명관 기자 tornados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