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취업률 70%… 특강-콘서트 통해 경쟁력 높여

김민식 기자 입력 2019-03-28 03:00수정 2019-03-28 03: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덕효 총장
올해로 창립 79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0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서울시가 청년창업 일자리를 비롯하여 주거·문화·상업·지역협력 증진을 위해 추진 중인 ‘캠퍼스 타운 종합형 사업지역’에 최종 선정돼 4년간 1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선정된 ‘청년 가온누리공간’사업을 통해 창업지원센터, 창업공간, 세미나실, VR체험관 및 카페·휴식공간 등 생활편의시설, 청년 주거시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창의적인 청년 창업을 상징하는 컨테이너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광진구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대 대학창조일자리사업단은 2017년 3월부터 5년간 3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대학 내 취업지원 인프라 구축 △진로지도 강화 △서비스 대상 확대 △지역 유관기관 협력 등을 통해 지역청년 고용촉진 사업의 핵심적 전달체계로 활용하고 있으며 취·창업지원 공간 약 150평(학생회관 1층 및 3층), 학생생활상담소 및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등 간접 지원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세종대는 공대 취업률이 70.1%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취업지원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대생 대상 취업프로그램이 주효했다. 대표적으로 SJ Jobs 프로그램-이공계 취업준비전략 특강, 2017년 렛유인과 함께하는 이공계 취업특강, 2018 미리 준비하는 이공계! 세종대와 렛유인이 함께하는 이공계 취업특강, 성동구청과 세종대가 함께하는 자동차산업 취업토크콘서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주요기사
세종대는 특히 공대를 집중육성하고 있다. 세종대는 2017년 2월 인공지능과 인간의 한글번역 대회를 국내 최초로 개최했다. 알파고와 이세돌 바둑대회 다음으로 세기의 대결을 성공적으로 주최한 것이다. 세종대 공대는 6년째 전 세계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AI) 대회를 매년 8월에 주최하고 있으며, 세계 정상급 스타크래프트 AI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10월 세계 최초로 인간 대 인공지능 스타크래프트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해 세종대가 인공지능 분야에 있어 선구하는 대학임을 증명했다. 또 정부 지원을 받아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와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를 갖추고 있다.

세종대는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학년별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1, 2학년 학생들은 ‘진로설정과 자기계발’ 과목을 통해 진로와 취업에 대한 목표의식을 기를 수 있고 3, 4학년 학생들은 ‘취업과 진로’, ‘취업전략 및 사회진출’, ‘취업역량개발론’ 과목을 통해 취업역량을 증진시키고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전 학년 대상인 ‘창업과 기업가정신’ 과목은 각계 명사와 기업 CEO들의 특강으로 이뤄진다. 강연자들은 성공 비결을 전해주고 자신들의 회사 취업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취업 및 창업을 독려하고 있다.

세종대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돼 6년간 1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하였으며 4개 소프트웨어 전공학과(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2개 융합전공학부(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그리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세종대 국제학부 CK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국제학부 로드맵 도입(미래융합, 아태문화, 통상개척의 세부트랙 운영),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 해외 유수 대학과의 공동교과 개발 및 교류프로그램 운영(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외국어 심화학습과 자기계발을 독려하는 삼품장학제 등을 운영하거나 기획 중이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대학#4차산업혁명을 이끌다#교육#세종대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