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위암 발생 촉진하는 신규 유전자 찾았다’…생명硏 ‘miR-135b’ 발견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0일 13시 10분


코멘트

국제 연구진 공동 연구 통해 위염·위암 발생 유전자 발굴 및 기능 규명
조기 위암 진단마커 개발 및 치료제 개발에 크게 기여 전망

국내 연구진이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위염 및 위암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유전자를 발굴하고 기능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바이오신약중개연구센터 한태수 박사가 위염·위암을 촉진하는 신규 유전자를 발견해 조기위암 진단마커 및 치료제 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 박사(제1저자)가 일본의 가나자와대학교의 오시마 마사노부 교수(교신저자) 및 서울대학교의 김성진·양한광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연구결과는 위장관암 분야 세계적 저널인 가스트로엔터올로지(Gastroenterology)에 최근 ‘Interleukin 1 Upregulates MicroRNA 135b to Promote Inflammation-associated Gastric Carcinogenesis in Mice’란 논문명으로 게재됐다.

위염은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유전적 요소, 식습관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로 인한 만성위염은 위암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암의 조기 발견은 위암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조기에 위암을 찾을 수 있는 진단마커 발굴 및 작용기전 규명이 필요하다.

한태수 박사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자연발생적 위염·위암 마우스 모델 및 위암환자 시료를 활용해 위암 발생에 중요한 유전자 ‘microRNA-135b(miR-135b)’를 새롭게 발굴하고 이 유전자가 위염 및 위암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microRNA는 암호화 되지 않은 RNA 분자로 타겟 유전자들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신규 유전자인 miR-135b의 발현이 정상 위 조직 대비 위염 및 조기위암인 1기 위암에서 매우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그 원인이 염증 신호(IL-1)에 의한 것임을 규명해 냈다.

한 박사는 “신규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증가시켰을 때 위암세포주의 종양형성능이 현저히 증가하고 반대로 억제했을 때는 종양형성능이 떨어졌다”며 “이는 신규 유전자가 위염이나 위암 발생 같은 DNA 손상시 세포증식을 억제하는 유전자(FOXN3)와 전이 억제 유전자(RECK)발현을 억제시키는 암유전자 발현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는 염증 신호(IL-1)에 의해 증가된 신규 유전자가 종양억제 유전자인 FOXN3와 RECK을 동시에 억제해 위염 및 위암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한 박사 연구팀은 “더 효율적으로 위염 및 조기위암 진단을 진행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전자를 발굴한 것”이라며 “이번 연구에서 발굴한 miR-135b를 통해 조기위암 발견을 증대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진단마커 개발뿐만 아니라 miR-135b의 억제제를 활용하면 위염, 위암 치료제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전=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