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방탄소년단의 노래 ‘피 땀 눈물’에 철학이?

임희윤 기자 입력 2018-04-21 03:00수정 2018-04-21 04:06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이돌을 인문하다/박지원 지음/624쪽·1만8000원·사이드웨이

총 46개 가요 노래의 가사와 그 주제를 키워드로 삼아 문학과 철학 이야기를 풀어냈다.

이를테면 방탄소년단의 ‘피 땀 눈물’을 화두로 중독과 열광, 성장과 행복 이야기를 꺼내며 ‘안나 카레니나’ ‘보바리 부인’ ‘그리스인 조르바’ ‘모비 딕’ ‘눈 먼 자들의 도시’를 언급하는 식이다.

다소 무리한 해석도 등장한다. 이렇다 할 서사가 거의 없는 ‘후크 송’을 침소봉대하는 경우다. 트와이스의 ‘Heart Shaker’에서 사랑에 빠져든 마음을 뽑아들고 ‘외부 세계의 이상한 힘’에 대해 논하면서 ‘템페스트’ ‘오디세이아’ ‘반지의 제왕’ ‘해리 포터’를 소개하는 대목은 비약이 심하다. 대중음악에서 중요한 청각과 시각의 요소를 뺀 채 텍스트와 맥락만을 추출해 논한다는 것이 얼마나 허무한 일이 되기 쉬운지를 이 책이 보여준다.

제목 역시 다소 과잉이다. 방탄소년단, 워너원, 트와이스. 이 세 그룹의 노래가 전체의 약 70%(32곡)를 점한다. 엑소 1곡, 소녀시대 1곡까지 34곡의 아이돌 노래를 뺀 나머지 12곡은 김연자 장필순 이소라 등 아이돌이 아닌 가수의 곡이다.

주요기사
다만 합쇼체로 써내려간 친근한 문체, 눈높이를 낮춘 친절한 설명, 흥미로운 사유와 그 전개는 볼만하다. 아이돌과 가요에 푹 빠져 있는 중고교생 자녀에게 문학과 철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는 좋은 책이다.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아이돌을 인문하다#박지원#방탄소년단#트와이스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