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통화스와프 연장, 사드갈등 풀 계기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우려 딛고 3년 계약연장 합의
외교부 “양국 관계개선 긍정적 신호”
홍콩언론 “위안화 국제화 겨냥 조치”

3600억 위안(약 560억 달러·약 63조2800억 원)에 이르는 한국과 중국의 통화스와프 계약이 3년 연장됐다. 이번 계약 연장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이후 얼어붙은 한중 관계의 회복 계기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3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기자 브리핑을 열고 “중국과 10일 한중 통화스와프 계약 연장에 합의했다”며 “기존 계약과 기간(3년), 규모(560억 달러) 모두 동일하다”고 밝혔다.

계약 기간 연장에 따라 한중 통화스와프는 2020년 10월 10일까지 유효하다. 이 총재는 “기존 계약이 10일 끝나고 11일부터 새로운 계약을 시작한 만큼 하루도 끊어지지 않고 통화스와프가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화스와프는 각국 중앙은행이 비상 상황에 자국 통화로 돈을 빌려주는 계약이다. 한중 통화스와프는 한국 전체 통화스와프(1168억 달러)의 절반에 가까운 47.9%를 차지하지만, 만기일이 이틀 지난 12일까지도 연장 여부가 공개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이 사드 배치 이후 경제보복 차원에서 계약을 연장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왔다.

이번 계약 연장은 양국의 경제적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인다. 한국은 외환 시장의 ‘안전핀’을 원하고, 중국은 위안화의 국제화를 추진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중국의 사드 경제보복 완화로 실질적으로 이어질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한국 측에서는 긍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편이다. 외교 당국자는 “한중 통화스와프 합의가 사드로 막힌 양국 관계가 개선되는 방향으로 나가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교 인하대 교수도 “통화스와프 연장은 중국이 사드 배치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기존 경제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어서 향후 관계 개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하이(上海) 푸단(復旦)대 한반도연구중심의 차이젠(蔡建) 교수는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중국이 통화스와프를 연장한 것은 위안화가 국제적인 통화가 되기 위한 조치”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한반도 상황이 더욱 복잡해지고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양국 관계가 개선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번 협상 결과가 정식 브리핑 대신 한국 경제 당국자들의 약식 질의응답 형태로 공개되고, 공식 체결식이 열리지 않는 데에도 중국 측의 불편한 분위기가 담겨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세종=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 통화스와프(Swap)

경제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각국 중앙은행이 통화를 서로 빌려주기로(Swap) 하는 것. 금융시장 안정화는 물론이고 평상시 금융위기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한중#통화스와프#사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