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통일한국의 미래 이끌어갈 軍 기술장교 양성…우석대 국방기술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8일 11시 08분


코멘트
우석대 국방기술학과 학생들이 실험기자재를 이용하고 있다. 우석대 제공
우석대 국방기술학과 학생들이 실험기자재를 이용하고 있다. 우석대 제공
우석대학교 국방기술학과는 미래 첨단 과학기술 군의 핵심을 담당하고 통일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군 기술 장교 양성의 요람이다.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와 과학의 발달로 현대전 양상 또한 기술 집약형으로 변하고 있으며, 국방 인력의 조직체계도 기술 집약형으로 개편 중이다. 이에 따라 군 인력도 전문화된 고도의 기술소지자를 더 요구하고 있으며, 효율적·경제적 군 운영을 위해 간부양성의 출신 구분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한반도 주변국 모두 정보·기술 중심의 군사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군이 생존, 번영, 통일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 첨단 정보·기술 군을 창출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지원할 국방기술 인력의 양성은 아무리 주장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우석대 국방기술학과는 이러한 군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우수한 학생을 선발, 전문화된 기술 인력으로 양성해 군에 배출함으로써 군의 수요와 학생의 취업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진천캠퍼스에 있는 국방기술학과는 2016년 교육부 인가를 받아 2017년 3월 1일 신설되었다. 학생 수는 남학생 35명, 여학생 5명으로 총 40명이다. 장학금은 성적우수장학금, 교·외장학금, 국가장학금, 각 군에서 제공하는 군장학생장학금 등이 있다.

이 학과의 특징으로는 복수전공제 도입으로 2개 학사학위(국방기술 공학사, 자유 전공)의 동시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총 90학점의 전공 학점 중 주 전공 36학점과 복수전공 36학점을 취득(전공필수 포함) 후 졸업논문 또는 졸업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2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국방기술학과 재학생 전원은 학과 자체 제복 착용을 통해 절도 있고 품위 있는 행동으로 학과의 위상과 품격을 높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복 착용으로 하여금 학생들은 통일감과 안정감을 얻고, 군 의식 함양 및 예비 기술 장교로서의 정체성 확립 및 소속감, 협동심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학생의 학습 태도 형성에 긍정적 도움을 주며, 행동에 책임성을 부여해 미래 기술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예절과 교양을 체득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국방기술학과는 예비역 장교 출신 훈육관을 임용하여 입학과 동시 전원 기숙사 생활을 통해 24시간 생활밀착형 훈육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국방기술학과 재학생들의 뚜렷한 가치관, 안보관, 군인정신 함양과 재학생 수준에 맞춘 학습지도와 체력단련지도를 병행하기 위해서다.

국방기술학과는 재학생들의 개인역량 강화를 위해 각종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방과 후 공동생활을 기반으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 및 교육하고 있다. 특히, 영어집중 교육 프로그램, 컴퓨터 활용능력 교육프로그램, 한국사 및 한자 자격증 취득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무 관련 학습을 통해 장기복무 및 전문기술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육상·항공·함정 관련 기술 분야 자격증 및 면허증 취득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학과의 가장 큰 특징은 재학 중 각종 장교선발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과에서는 육·해(해병대)·공군 ROTC, 군장학생, 예비장교후보생, 간부후보생 등의 장교선발시험에 응시·합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시험에 합격한 학생들은 예비 장교 신분이 되며, 국방기술학과의 정해진 교육과정을 완수하면 졸업 후 소위로 임관하게 되어 4년제 대학 졸업/학위취득, 병역, 취업의 3가지 난관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시험 중 군장학생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4년간의 등록금 전액을 국방부에서 장학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국방기술학과 남궁승필 학과장은 “현대전은 고도화, 첨단화, 전문화된 현대적 무기, 비무기 체계로 구성된 통합전술, 전략적인 전쟁 수행체계를 갖춘 21세기 정보·기술 군의 육성이 필요하다”라며 “이에 우리 학과는 국방기술에 요구되는 현장 실무기술 습득으로 인성을 갖춘 정예 군 간부 양성을 위해 교수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석대학교 국방기술학과는 군 기술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교육과 첨단무기체계 운용에 필요한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 중 군 장교로 입대 및 군 복무 후 취업까지 연계하며 재학 중에는 장학금을, 전역 후에는 방산 및 관련 업체에 취업을 적극 지원하는 학과이다.

진출 분야 : 육·해(해병대)·공군 기술 장교(소위 임관), 국방부·국정원·기무사 등 군 관련 정부 기관 군무원,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국방연구원(KIDA) 등 군 관련 연구기관 연구원, 군 관련 교육기관 교수 및 교관, (사)한국방위산업진흥회 산하 방위산업체(약 200여 개 업체) 병역특례요

석동율 기자 seok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