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적폐 청산 특조위 설치”… 홍준표 “좌파 적폐 청산” 맞불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진보 vs 보수 ‘적폐 프레임’ 전쟁

한국당 경선 비전대회 22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비전대회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왼쪽부터)이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한국당 경선 비전대회 22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비전대회에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왼쪽부터)이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부산=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적폐 청산’을 재차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설치와 부정수익 환수를 공약으로 내놓았다. 자유한국당 경선에 참여한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좌파 적폐 청산’으로 맞불을 놨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일가의 부정축재 재산 몰수를 위한 특별법 토론회’에 참석해 “부정축재 재산을 국가로 환수하는 ‘최순실 방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적폐 청산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해 국정 농단과 직접 관련이 있는 부정수익을 조사하고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환수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 측은 이날 MBC를 재차 겨냥했다. 문 전 대표 캠프 김경수 대변인은 “공영방송 MBC가 다시 한 번 언론 적폐의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며 “탄핵 반대 집회 미화, 특검 수사 결과 보도 축소, 탄핵 관련 다큐멘터리 방송 취소 등 MBC가 ‘무너졌다’는 증거는 셀 수 없이 많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전날 토론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정권의 방송으로 만들었다”며 MBC의 해직 기자 미복직, 사장 인사 등을 지적했다. 또 “적폐 청산 중 하나가 언론 적폐”라고 했다. 이에 대해 MBC는 보도자료를 내고 “문 전 대표는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MBC 비방에 대해 사과하라”고 밝혔다.

‘적폐 청산’은 이번 대선에서 문 전 대표 측이 강조하고 있는 이슈 중 하나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에도 불구하고 ‘최순실 게이트’는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대연정을 꺼내든 안희정 충남도지사와의 차별화에 나서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청산 대상을 사람이나 세력으로 규정하는 건 또 다른 국론 분열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문 전 대표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적폐 청산은 특정 인사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부조리한 관행과 제도를 바꾸겠다는 것”이라며 “소득불평등, 정경유착, 블랙리스트 문제 등을 바로잡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에 맞서 보수 진영의 홍 지사는 이날 ‘좌파 적폐 청산’을 꺼내들었다. 부산에서 열린 한국당 경선 비전대회에서 “문 전 대표가 ‘보수정권 10년의 적폐 청산을 하겠다’고 한다”고 운을 띄운 홍 지사는 “문 전 대표가 비서실장을 했던 노무현 정부는 뇌물로 시작해서 뇌물로 끝난 정권”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그런 정부의 핵심에 있던 사람이 적폐 청산을 주장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바다이야기’ 문제를 거론하며 “노무현 정부는 서민들의 돈을 훔쳐서 조 단위로 가져갔는데 그 돈을 가져간 사람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간이 작아서 (집권 당시) 좌파 적폐 청산을 못했다. 내가 집권하면 밝히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지사 측은 앞으로 ‘좌파 적폐 청산’을 내세우며 공세 수위를 더욱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한국당 대선 주자들도 이날 문 전 대표를 향해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박 전 대통령 ‘호위무사’를 자처하는 김진태 의원은 “문 전 대표가 2003년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을 사면하고, 부산저축은행에 관여한 것들을 제가 제일 잘 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문 전 대표가 사퇴하면 저도 지금 사퇴하겠다”고 가세했다. 한국당이 문 전 대표 비판에 화력을 집중하는 것은 대선 구도를 좌우 진영 대결로 이끌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상준 alwaysj@donga.com·신진우·문병기 기자
#대선#문재인#홍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