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역 ‘마루광장’ 생활형 노점, 햇살이 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012년 기업형 노점 퇴출시키고… 공연무대 주변에 ‘노점허가제’ 시행
‘부천의 대학로’ 명물로 자리매김… 부천시, 노점정책 백서 발간

부천시가 허가하고 상인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햇살가게’가 부천 지역의 새로운 노점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은 경인전철 부천역 일대에 노점이 난립했던 모습(첫번째 사진)과 올 3월 마루광장 조성이 끝난 뒤 주변 노점의
달라진 모습. 부천시 제공
부천시가 허가하고 상인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햇살가게’가 부천 지역의 새로운 노점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은 경인전철 부천역 일대에 노점이 난립했던 모습(첫번째 사진)과 올 3월 마루광장 조성이 끝난 뒤 주변 노점의 달라진 모습. 부천시 제공
 전국에서 유일하게 역 광장 전체(6800m²)를 목재로 단장한 경인전철 부천역 ‘마루광장’이 문화가 살아 숨쉬는 젊음의 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부천의 대학로’로 통하며 비보이와 음악연주가 수시로 펼쳐지는 버스킹 공연 무대로 유명해졌다. 이와 더불어 무대 주변에 새롭게 형성된 노점인 ‘햇살가게’도 빼놓을 수 없는 명물이다. 떡볶이와 탕수육 튀김 꼬치구이 같은 음식이나 화장품 액세서리 등을 판매한다.

 부천시가 2012년부터 ‘기업형 노점’을 퇴출시키고 ‘생활형 노점’을 확산시키고 있는 노점 정책이 부천역에서 효과를 보고 있다. 부천시는 부천역 노점 등의 성과를 담은 4년간의 노점 정책을 정리해 ‘노점, 햇살이 되다’라는 백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약 180쪽 분량의 정책백서에는 ‘상생의 기록’이라는 부제를 달았다. 부천시내에는 노점 영업을 허가한 ‘잠정허용구역’ 9곳이 지정됐다. 부천역 송내역 역곡역 등 경인전철 역세권과 송내역 인근 로데오거리, 중동∼상동신도시를 잇는 계남대로 등 시민 통행이 잦은 곳이다.

 부천역 마루광장의 경우 올해 초 광장 조성을 마치기 전까지 47개의 노점이 난립했다. 비닐 포장을 한 노점들이 곳곳에 자리해 상인 간 자리다툼이 심할 정도로 과포화 상태였다. 2014년 노점허가제를 시행한다는 부천시의 방침이 발표되자 이 지역 노점상들이 수시로 집회를 열어 가며 거세게 저항했다.

 민관 합동의 노점실무협의회가 본격 가동됐고 우여곡절 끝에 허가 노점을 29개로 축소하기로 합의했다. 점포 수에 비해 노점을 원하는 상인이 많자 ‘3인 2매대 공동 영업제’라는 묘수를 도입했다. 상인 자율에 따라 점포별로 공동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한 상인은 “예전엔 액화천연가스(LPG)를 사용해 화재 위험이 높았는데 이젠 전기 시설을 다 갖춰 안전해졌다. 노점상들이 가족처럼 지내며 모든 걸 대화로 풀고 있다”고 자랑했다.

 정책백서에 따르면 부천지역 노점은 2010년 총 606개에서 올해 289개로 절반 이하로 줄었다. 햇살가게 104개를 포함한 289개 노점은 모두 잠정허용구역에 있다. 부천시는 신규 노점을 더 이상 허가하지 않을 방침이다. 재래시장이나 이면도로 등에 있는 불법 노점들은 단속 대상이다.

 허가 노점상들은 부천에 주소지를 두면서 재산 보유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상인들은 점포당 연평균 100만 원의 도로 점용료를 내고 있다. 점포를 매매하거나 상속하지 못한다. 햇살가게 노점상들은 협동조합을 구성해 식자재 등을 공동 구매하고 있다. 진현정 민주노점상연합회 부천지역장은 “기업형 노점이 부천에서 발붙일 수 없게 됐다. 햇살가게 상인들은 공동 구매한 수익금을 도로 점용료에 보태고 있다”고 전했다.

 햇살가게 판매대는 도시 미관과 어울리도록 공공디자인을 접목했다. 부천시 상징 만화 이미지인 ‘빼꼼’과 매년 진행되는 국제영화제를 홍보하는 ‘판타지아 부천’ 글자를 외부에 도색했다. 기와 진회색을 기본 색상으로 삼고 있다. 또 사용자와 판매 물품을 고려해 이동형, 접이용 등 여러 형태의 판매대를 제작하고 있다. 김재천 부천시 가로정비팀장은 “4년에 걸친 상생의 노력 끝에 사실상 ‘노점 실명제’가 정착됐다. 국민대통합위원회가 부천시 노점 정책을 갈등 해결 최우수 사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