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우아, 트리플 역세권” 철길 따라 집값도 고속질주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트리플 역세권 2년간 집값 상승률, 더블 역세권 比 2배 넘게 뛰기도
신수1구역 재건축 ‘신촌숲 아이파크’ 지하철 3개 노선 이용가능 관심집중

신촌숲 아이파크 투시도
신촌숲 아이파크 투시도
교통여건은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중에 하나다. 특히 역세권 여부는 교통여건이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첫 번째 기준으로 꼽히고 있는 만큼 분양시장에서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단지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 데 큰 장점이다.

하지만 최근 지하철 교통망이 대거 확충되면서 수도권 전철역 개수는 450개에 달하고 있고, 서울의 경우 지하철 9개 노선을 포함해 총 15개 노선이 통과하고 있을 만큼 거미줄처럼 얽혀 있어 역세권 아파트가 아닌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심지어 더블 역세권 아파트도 심심치 않게 눈에 띄기도 한다.

더블 역세권은 이제 흔한 상황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엔 3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아파트가 진정한 역세권 단지로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더블 역세권과 트리플 역세권 단지는 가격도 높게 형성돼 있을 뿐 아니라 가격 상승률도 높다.

KB국민은행 제공 부동산 시세를 보면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의 ‘당산현대 5차’(2000년 3월)의 경우 지하철 2호선(당산역), 9호선(당산역), 5호선(영등포구청역) 등 3개 노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 7월 현재 전용 59m² 매매가가 4억3000만 원으로 지난 2년 동안 18.42% 상승했다. 이에 비해 2호선(당산역)과 9호선(당산역) 더블역세권인 당산동의 ‘강변 삼성래미안’(2002년 6월 입주) 전용 55m²의 경우 이 기간에 3억9500만 원에서 4억3000만 원으로 8.86% 상승하는 데 그쳤다.

또 지하철 2호선(신당역), 5호선(청구역), 6호선(청구역) 3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중구 신당동의 ‘청구 e편한세상’(2011년 12월) 전용 84m²도 현재 7억1750만 원으로 2년 동안 15.73% 오르며 더블역세권 단지인 ‘래미안 신당하이베르’(2011년 10월) 전용 84m² 집값 상승률(7.08%)를 웃돌았다.

실거주 가치는 물론 투자 가치 뛰어난 트리플 역세권


청약시장에서도 트리플 역세권 단지들의 인기는 대단하다. GS건설이 올해 1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서 선보인 ‘신반포자이’는 3호선(잠원역), 7호선(반포역), 9호선(고속버스터미널역)을 모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 1순위 청약에서 37.78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엿새 만에 100% 계약을 마쳤다. 또 1호선, 4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중구 만리동의 ‘서울역 한라비발디 센트럴’도 1순위에서 6.23 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한 달여 만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서울지역에 개통될 경전철, 신안산선, 지하철 연장선 등의 신규 노선까지 감안한다면 1∼2개의 역세권 단지의 경쟁력은 점점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며 “따라서 내 집을 마련하려는 수요자들은 3개 이상의 다중역세권 단지로 관심을 갖는 것이 실거주는 물론이고 투자가치로도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분양을 앞둔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이 8월 서울 마포구 신수1구역 주택재건축을 통해 선보이는 ‘신촌숲 아이파크’는 지하철 3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역세권 단지다.

서강대역 신촌역 광흥창역 인접
신촌숲 아이파크 조감도
신촌숲 아이파크 조감도

실제 신촌숲 아이파크는 단지 바로 앞으로 경의중앙선 서강대역과 마주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지하철 2호선 신촌역과 지하철 6호선 광흥창역이 500m 이내에 위치하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같은 노선 3개 역이 아닌 각기 다른 3개 노선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강남권, 강북권, 수도권 외곽 등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한 진정한 트리플 역세권 아파트다”라며 “이 단지에 관심이 있는 수요자들은 트리플 역세권이라는 점을 가장 맘에 들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역뿐만 아니라 도로망도 잘 갖추고 있다. 서강로, 서강대교, 신촌로 등의 도로망과도 인접해 있어 차량으로 여의도, 광화문 등의 주요 업무지역으로도 빠른 이동이 가능하고,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으로의 접근성도 수월해 수도권 외곽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서강초 창전초 광성중 창전중 광성고 등 7개 초중고교 학교시설이 단지에서 1km 이내에 자리잡고 있고 서강대 홍익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의 명문대도 가까이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현대백화점, 현대유플렉스, 신촌세브란스병원, 마포아트센터를 비롯해 서울의 대표 상권으로 손꼽히는 홍익대상권, 신촌이대상권 등도 가까이 있어 문화 및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단지가 경의선 폐철로 부지를 공원으로 꾸민 총 6.3km 길이(홍제천∼용산문화체육센터)의 경의선 숲길(신수동 구간)과 마주하고 있고 와우산 와우공원 노고산 노고산동체육공원 등도 가까워 도심 속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숲세권’ 단지이다

본보기집은 서울 마포구 신수동 95-5에 8월 개관할 계획이며, 입주는 2019년 6월 예정이다. 문의 1600-4990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화제의 분양현장#신촌숲 아이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