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읽는 동아일보]‘창농귀농’ 다양한 과정 다룬 후속 시리즈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8월 31일자 A2면.
8월 31일자 A2면.
창농귀농 박람회장에 5만여 명이 노하우를 듣기 위해 참여했다는 기사(8월 31일자 A2면)를 읽고 걱정이 들었다. 자칫 매스컴 열기에 편승해 창농귀농했다가 실패하는 사람이 늘어나지는 않을까? 반드시 실습, 체험학습 기간이 주어져야 한다. 6개월∼1년간 현장에서 농사를 지어가며 이론으로 부족한 실제 상황을 필수적으로 경험해야 창농귀농 성공률이 높아질 것이다. 귀농귀촌 종합센터에 실습센터도 꼭 추가해 창농귀농한 분들과 함께 농사지을 수 있는 인프라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동아일보 기사가 좀 더 세분돼서 시리즈로 나왔으면 좋겠다. 왜 창농이나 귀농을 하게 됐는지 창업과정이 세세하게 노출되어야 하겠고, 귀농 과정이 자세히 설명되어야 할 것 같다. 농작물별로 성공적으로 정착한 귀농인들의 자세한 경험담이 지속적으로 멘토로까지 이어지도록 투명하게 공개됐으면 좋겠다.

설희자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피소 관리 부실’ 기사 현장감 돋보여

‘전국 대피소 2만3000곳 이틀 내 점검하라니…’(8월 27일자 A6면)는 남북한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에서 시의적절했다. 접경지역 대피소는 안전기준에 못 미치는 사례가 많았고 서울에도 4000여 개 대피소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비판 여론이 일자 정부에서 대피소를 점검하라고 공문을 시달했지만 이틀 동안에 수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았다. 공무원의 탁상행정이다. 대피공간이 없는데도 대피소로 지정한 사실을 꼬집은 점은 현장감이 돋보였다.

이 외에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시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제주에도 해일이 발생할 때 해안가, 저지대, 해수욕장으로부터 빠져나갈 수 있는 대피로와 대피소 등을 지정해 놓았지만 형식적이다. 이 기사를 계기로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안전시설물에 대한 점검과 취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이방훈 제주 제주시

확성기 방송 내용 구체적으로 설명했으면

8월 26일자 기사는 북한 지뢰 도발에서 남북 고위급 회담까지의 과정, 공동보도문, 남북 군사적 대치에 따른 김정은의 손익계산서 등을 비교적 소상하게 보도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다만 북한이 그토록 중단할 것을 요구한 대북 확성기 방송에서 무슨 내용이 김정은을 위협하고 있는 것인지 잘 알 수가 없었다. 물론 대북 방송 내용이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홍보, 대한민국 발전상 홍보, 민족동질성 회복, 북한 사회실상 폭로, 국내 인기 아이돌그룹 노래 등으로 편성됐다는 소개는 있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 김정은이 그렇게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건지 궁금하다.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들었다면 독자들이 쉽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박 노 창 광주 북구

확성기 방송 내용 구체적으로 설명했으면

박근혜 대통령의 원칙론(8월 25일자 A4면)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이인제 최고위원이 의견의 일치를 보였다. 그런데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박지원 의원은 약간의 견해차를 보였다. 여당에도 북한의 태도에 대해 다양한 생각이 있을 수 있다. 자칫 여당은 단결되고 야당은 분열되었다는 편견을 심어줄 수도 있겠다.

전역을 미룬 신안보세대 등장을 다룬 이날 자 A5면 기사는 신선했다. 애국심이 실종돼 가는 세태에 전역까지 미루며 나라를 지키려는 청년들이 있다니 믿음직스럽고 고마웠다. 다만 그 청년들의 솔직하고 진지한 의견을 들을 수 없어 아쉬웠다.김 혜 진 인천 연수구

전역연기 신청 보며 안보 중요성 깨달아

이번 북한의 전쟁 위협에 사병 50명이 전역 연기 신청을 했고 한 대기업이 이들을 우선 채용하겠다는 기사(8월 26일자 A2면)가 있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전역 연기 신청을 한 군인들은 참으로 칭찬받을 만한 젊은이들이다.

그러나 50명 정도가 전역 연기 신청을 했다고 해서 군 전력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제도적으로 경계상태에 따라 전체 전역 대상 군인들의 전역이 미루어져야 전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언제 전쟁이 발발할지 모르는 상황에 놓여 있어서 국가 안보가 최우선이다.

강신영 서울 송파구
#창농귀농#다양한 과정#후속 시리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