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최 경위 유서, 경찰에 “이번처럼 힘없는 조직임을 통감한 적 없다”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2월 15일 11시 42분


코멘트
언론에 공개된 최 경위 유서(출처=KBS)
언론에 공개된 최 경위 유서(출처=KBS)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최모 경위(45)의 유서 일부가 최 경위의 가족들에 의해 발표됐다. ‘청와대 문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다 숨진 최 경위는 신체의 부검결과 타살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난 13일 ‘저를 알고 있는 모든 분께!’라는 제하의 유서에서 최 경위는 “경찰 생활을 하며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이번처럼 힘없는 조직임을 통감한 적이 없다”면서 ‘BH 국정 농단’은 자신과 상관없다고 호소했다.

최 경위는 이어 “조○에서 저를 문건 유출의 주범으로 몰고 가 너무 힘들게 되었다”면서 “이제라도 우리 회사의 명예를 지키고 싶어 이런 결정을 한다”고 유서를 작성한 이유를 말했다.

또한 “동료이자 아우인 한○가 저와 친하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이런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정말 미안하게 생각한다”면서 “민정비서관실에서 너에게 그런 제의가 들어오면 당연히 흔들리는 것은 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함께 조사를 받았던 한 경위에 대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과의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한 모 경위를 민정수석비서관실의 그 어느 누구도 접촉한 사실이 없고 따라서 제안도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최 씨의 사인을 수사 중인 경찰은 어제 부검을 진행했다. 부검 결과, 최 씨는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해 숨진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은 故 최 경위가 작성한 유서 전문.

저를 알고 있는 모든 분께!

최근 일련의 일들로 인해 신경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많은 언론인들이 저를 비난하고 덫으로 몰고가고 있지만 저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보내주신 것은 감사드립니다.

경찰 생활하면서 16년 동안 월급만 받아 가정을 꾸리다보니 대출 끼고 현재 전세를 살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입니다.

그리고 경찰 생활을 하며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이번처럼 힘 없는 조직임을 통감한 적이 없습니다.

힘없는 조직의 일원으로 이번 일을 겪으면서 많은 회한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당당하게 공무원 생활을 했기에 지금은 행복합니다.

제가 정보관으로 활동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접하였으나 그 중에서 진정성이 있던 아이들은 세계일보 조○○와 조선일보 김○○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사태에서 “BH 국정 농단”은 저와 상관 없고. 단지.

세계일보 조○○ 기자가 쓴 기사로 인해 제가 이런 힘든 지경에 오게 되고 조선일보 김○○는 제가 좋아했던 기자인데 조선에서 저를 문건 유출의 주범으로 몰고가 너무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동료이자 아우인 한○가 저와 친하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이런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정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세상의 멸시와 경멸은 참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실은….

세계일보 조○○ 기자도 많이 힘들 텐데 “내가 만난 기자 중 너는 정말 순수하고 맑은 영혼을 가진 동생이었다 그동안 감사했다.”

한○에게

너무 힘들어 하지 마라. 나는 너를 이해한다.

민정비서관실에서 너에게 그런 제의가 들어오면 당연히 흔들리는 것은 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제 내가 이런 선택을 하게 된 것은 너와 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회사 차원의 문제이나 이제라도 우리 회사의 명예를 지키고 싶어 이런 결정을 한다.

너무 힘들었고 이제 편안히 잠 좀 자고 쉬고 싶다 .

사랑한다. ○아

절대 나로 인해 슬퍼하지 말고 너의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라.

그리고 부탁하건데

내가 없는 우리 가정에 네가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

한○아, 나는 너를 사랑하고 이해한다.

사랑한다 ○아.

언론인들에게

훌륭하신 분들이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생활하시죠.

저널리즘! 이것이 언론인들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부디 잃어버린 저널리즘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새로운 삶에 대한 호기심이 나를 짓눌러 이렇게 극단적인 방법을 택합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KBnews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