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동아일보] 전 세계 공용 샌드위치 조립설명서~ 푸름 당베르 & 바나나

우먼동아일보 입력 2014-04-16 11:20수정 2014-04-18 13:5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teady Menu
샌드위치처럼 빵과 빵 사이에 고기나 치즈 등을 끼워 먹는 요리는 2천 년 전 로마에서부터 시작돼 프랑스, 독일, 아랍 등에서도 그 역사를 찾을 수 있다. 샌드위치란 이름은 영국의 샌드위치 지방을 다스렸던 존 몬터규 백작이 먹기 시작하면서 붙여졌다. 샌드위치가의 4대 백작 존 몬터규가 카드 게임에 열중하느라 식사 시간도 아끼려고 얇게 썬 빵 두 쪽 사이에 로스트비프를 끼워 먹기 시작한 것. 나라별 대표 샌드위치 제대로 만드는 비법을 알아보았다.
French
푸름 당베르 & 바나나


바게트에 치즈, 햄, 과일 등을 올려 잼을 발라 먹는 프랑스식 오픈 샌드위치. 밀가루와 호밀가루를 섞어 만든 빵 팽 드 캉파뉴를 15mm 두께로 잘라 바삭하게 구운 뒤 돼지 목심을 구워 만든 페퍼싱켄과 푸른 곰팡이가 풍미를 더하는 치즈 푸름 당베르를 올려 만든다.

Ingredients
팽 드 캉파뉴·페퍼싱켄 1장씩, 무염 버터 4g, 바나나 슬라이스 3조각, 푸름 당베르·꿀 6g, 구운 호두 5g

How to make
1 팽 드 캉파뉴는 겉이 바삭해질 정도로 구워 버터를 바른다.
2 ①의 팽 드 캉파뉴 위에 3등분한 페퍼싱켄과 바나나 슬라이스를 번갈아 올리고, 작게 자른 푸름 당베르를 올린 뒤 꿀을 뿌린다.
3 ②에 잘게 썬 구운 호두를 올리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오븐 토스터에 넣어 굽는다.


샌드위치 어떻게 조립해야 하나

샌드위치의 원조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 9개국의 25가지 샌드위치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계절별로 응용한 샌드위치와 재료에 대한 정보 등도 알차게 들어있다. GreenHome.

관련기사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제공&참고도서·샌드위치, 어떻게 조립해야 하나?(GreenHome)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