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일자리 클리닉]NH농협은행 인사기획팀 紙上첨삭

동아일보 입력 2013-06-19 03:00수정 2013-06-19 13:54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자기소개서에 ‘솔까말’ 같은 줄임말 쓰면 감점”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와 회사의 채용 담당자들이 간접적으로 만나는 첫 번째 대면방법입니다. 편하고 솔직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줄임말 사용은 금물입니다.”

NH농협은행 인사기획팀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명심해야 할 사항을 이렇게 설명했다.

이번에 농협은행 자기소개서를 가상으로 작성해 본 사람은 대전의 한 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허모 씨. 첨삭에 나선 농협은행 인사기획팀은 본문 내용을 포괄하면서 본인을 강조하고 부각시킬 수 있는 ‘소제목’을 사용하는 게 좋은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 입사동기는 구체적으로 적어라


농협은행 자기소개서의 1번 문항은 ‘농협은행에 지원한 동기 및 이를 위한 본인의 노력과 준비 과정’ 소개. 허 씨는 지원동기에 대해 “시골에서 자라 동네에 하나뿐인 은행인 농협에 간 적이 많다. 은행원 언니들이 친절히 대해주었던 기억이 깊이 남았다. 농협은 가장 친숙하고 일하고 싶은 곳”이라고 작성했다.

주요기사
농협은행 인사기획팀은 “은행 직원들의 친절로 인해 그곳을 동경하고 입사하고 싶다는 허 씨의 지원 동기가 ‘다소 평범하고 단순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보다는 농협은행에 꼭 입사하고 싶은 자신만의 구체적인 이유를 적어야 한다는 것.

입사 준비에 대해 허 씨는 “회계학을 부전공으로 수강했고,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AFPK를 취득했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인사기획팀 관계자는 “자기소개서와 함께 제출하는 입사지원서에 자격증을 쓰는 난이 있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보다는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넣어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가령 어떤 금융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관심 있는 분야가 생겨서 이런저런 공부를 했다는 식의 설명이 낫다는 것이다. 인턴 경험이 없어도 얼마든지 소개서에 쓸 내용은 많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대학교에서 신문을 정독하는 동아리에 가입해서 금융 관련 기사 수천 건을 꼼꼼히 읽고 스크랩을 해놨다”라는 소개는 좋은 사례가 된다고 설명했다.

○ 일반 아르바이트 경험은 흥미를 못 끈다

2번 문항은 ‘농협은행의 직원으로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만의 경쟁력’이다.

허 씨는 “친절한 미소와 편안한 마음으로 고객들을 대할 수 있다. 빵집 카페 편의점 화장품 판매 같은 아르바이트를 해서 고객을 대하는 자세를 배웠다”고 적었다.

인사기획팀은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고객들에게 친절할 수 있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친절한 미소’라는 경쟁력은 진부해서 평가위원들의 흥미를 전혀 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인사기획팀 관계자는 “어떤 회사든 바라는 인재상과 직원들이 갖춰야 할 덕목이 있는데 이러한 인재상과 부합하면서도 타인과 비교했을 때 매력적인 자신만의 경쟁력을 기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사기획팀은 최근에 끝난 상반기(1∼6월) 공채에서 평가위원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은 사례를 소개했다. 별도로 진행된 장애인 채용에서 한 지원자는 본인의 경쟁력을 묻는 2번 문항에서 “다리가 불편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반인들도 하기 힘든 스킨스쿠버 자격증과 수영 강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했고, 결국 해냈다”고 적었다.

인사기획팀 관계자는 “은행 직원을 뽑기 때문에 친절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지원자들이 많지만 이보다는 본인만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장점에 더 눈길이 간다”고 말했다.

○ 기타 항목 꼭 채워야

3번 문항은 ‘학교생활, 봉사활동 등의 경험에서 이룬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이며, 이 과정에서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다. 허 씨는 답변의 대부분을 3개월가량 했던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에 대해 적었다.

인사기획팀은 3번의 경우 학교생활과 봉사활동 같은 ‘단체’ 생활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냈는지, 그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인사기획팀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금융권보다 다른 곳의 경험이 너무 많아 은행이 아닌 다른 곳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며 “질문에 맞게 본인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찾아내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협은행 자기소개서는 4개의 문항에 추가로 1개의 문항이 더 있다. 바로 ‘기타’ 항목이다. 5개의 문항을 400자 이내(띄어쓰기 포함)로 답변해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기타’ 항목을 빠뜨리지 않고 성의 있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사기획팀 관계자는 “간혹 기타 항목을 쓰지 않고 제출하는 지원자들이 있는데 합격권에 들기 힘들다”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1차 서류 전형, 2차 필기시험(인·적성검사 및 직무능력검사), 3차 면접과 신체검사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5급 공채의 경우에는 2차 필기시험에 논술 고사가 추가된다. 지원 자격에 학력, 연령 등의 제한은 없다.

::‘일자리클리닉’은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해 자기소개서를 첨삭 지도하고 입사 지원 팁,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 구직자들은 청년드림센터 홈페이지(www.yd-donga.com)에서 자기소개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다음 클리닉 대상 기업은 한국전력공사입니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자기소개서#농협은행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