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단일화 논의” 공식 제안… 安 “안하겠다는 건 아니다”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총론 공감… “바로 협상해야” “후보등록前 단일화 단정 못해” 양측 각론엔 이견


조국과 정치토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오른쪽)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 열린 조국 서울대 교수와의 대담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는 국민 공론이 모아져 있고 부통령제도 과거 역사를 봐도 도입할 수 있다”며 집권 시 개헌 의사를 밝혔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조국과 정치토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오른쪽)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 열린 조국 서울대 교수와의 대담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는 국민 공론이 모아져 있고 부통령제도 과거 역사를 봐도 도입할 수 있다”며 집권 시 개헌 의사를 밝혔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30일 “어떤 방안의 단일화가 필요한지, 어느 시기부터 단일화 논의를 시작해야 하는지 이제는 터놓고 이야기할 때가 됐다”며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에 단일화 협상을 공식 제안했다. 대선후보 등록일(11월 25, 26일) 전에 단일화를 이루기 위해 문 후보 자신이 직접 공론화에 나선 것이다.

○ 문-안 단일화 논의 급물살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 하자센터에서 열린 조국 서울대 교수와의 대담에서 “단일화를 얘기하면 단일화를 압박한다고 하고, 단일화를 놓고 각 세우기니 주도권 잡기니 하니깐 단일화 논의 자체를 제대로 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교수가 단일화를 위한 문, 안 후보의 TV 2자 토론을 제안하자 문 후보는 “TV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토론이라도 열린 공간에서 함께 논의하는 모습을 보이고, 그것을 통해 국민에게 판단할 자료를 제공해 드리는 것이야말로 정치하는 사람들의 의무”라며 수용했다.

그러나 공식 선거운동기간(11월 27일부터) 전 TV토론은 언론사 주관에 한해 1회로 제한된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이 있다.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당시 내려진 이 유권해석은 지난해 박원순-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때도 준용됐다. 특히 선거운동 기간에는 단일화를 위한 TV토론 개최가 아예 불가능하다. 조국 교수 등이 제안한 전국 순회 토크콘서트도 선거법 위반의 소지가 크다는 게 선관위 시각이다.

민주당 원로들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정대철 상임고문은 27일 안 후보와 조찬을 함께하며 “후보단일화는 국민의 요구다. 피할 수 없다. 자신감을 갖고 임하면 이길 수도 있다”고 설득했고, 안 후보는 듣기만 했다고 한다. 조찬 회동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가신그룹인 상도동계이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김덕룡 전 의원이 주선했다. 김 전 의원은 안철수 캠프행이 거론된 바 있다. 권노갑 상임고문 등 민주당 상임고문단은 29일 서울시장 공관에서 안 후보와 가까운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찬을 함께하며 “단일화를 해도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이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박 시장이 단일화를 중재해 달라”고 요청했다.

○ 단일화 총론엔 공감, 각론엔 이견

안 후보도 조금씩 진전된 견해를 내놓고 있다. 안 후보는 29일 캠프 회의에서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단일화 방식이 아니라 가치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게 먼저다. 여기에 국민 동의를 얻는 것이다”라고 밝혔다고 유민영 대변인이 30일 전했다. 출마 선언 후 한 달 넘게 모호한 태도로 일관해 온 안 후보가 ‘단일화를 하겠다’는 취지로 직접 말한 것은 처음이다. 특히 ‘가치에 대한 합의점’이란 대목은 문 후보가 주장한 ‘지역연대나 인물연대를 뛰어넘는 정책과 가치를 중심으로 한 가치연대’와 비슷한 개념이어서 양측의 접점이 될 수도 있다.

안 후보는 30일 트위터를 통해 “지금까지 40일간 큰 비상을 위한 날개를 다듬었다”며 “앞으로 50일 동안 위대한 변화의 미래를 보여 드리겠다.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단일화 정국에 임하는 결의를 분명히 했다.

하지만 양측은 단일화의 당위성과 가치연합이란 총론에는 공감하면서도 시기와 방식, 정치쇄신 방안 같은 각론에선 여전히 견해차를 드러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30일 브리핑에서 “이제 단일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곧 11월 초다”라며 “언제까지 단일화 논의를 늦추겠다는 것인지 안 후보 측에 공식적으로 질문한다”고 말했다.

반면 안 후보 측은 정책공약을 총괄 발표하는 11월 10일 이후에나 단일화 논의에 응할 듯한 태도다.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 후보가 ‘11월 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한 만큼 먼저 그 약속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안 캠프 내에선 시간이 지나면 여론이 어느 한쪽으로 쏠리면서 자연스럽게 단일 후보가 결정될 것이란 기류가 지배적이다.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이 이날 라디오에서 ‘후보등록 이전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이 시점에서 단정적으로 말씀 못 드린다”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야권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후보등록 이전 단일화’라는 점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 文 측 “무소속 대통령은 새누리 대통령”

문 후보는 안 후보의 정치쇄신안에 대한 비판도 이어 갔다. 문 후보는 이날 조 교수와의 대담에서 “안 후보가 ‘우리 정치가 근본적으로 변해야 한다.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다’고 한 좋은 뜻은 공감한다”라면서도 “지금은 정치권력보다 시장권력이 강해 재벌이 우리 사회를 좌지우지한다. 국회의 권한을 축소하면 경제민주화 방향과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 측 김민영 공동선대위원장은 기자단과의 오찬에서 “무소속 대통령은 정책을 추진하려고 해도 국회 과반 의석을 가진 새누리당에 끌려갈 수밖에 없다”며 “무소속 대통령이 되면 새누리당 대통령과 다를 것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후보 측 시민캠프는 이날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 2선 후퇴’를 골자로 한 ‘시민의견 제안서’를 문 후보에게 전달하며 정치쇄신 논의에 힘을 보탰다. 여기에는 △친노(친노무현) 그룹의 백의종군 △강제 당론 폐지 △국회의원 3선 연임 제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문재인#안철수#단일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