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마음의 평화, 스윙으로 갈고 닦자!

스포츠동아 입력 2011-11-25 07:00수정 2011-11-25 07:00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서서 어드레스를 취한다.

2. 하체를 고정하고 어깨를 오른쪽으로 비틀며 백스윙을 한다. 이때 왼쪽 어깨가 오른허벅지까지 오도록 노력한다.

3. 그립의 끝이 바닥을 찍는다는 느낌으로 다운스윙을 연습한다.

4. 체중을 왼쪽으로 이동하며 양팔을 릴리즈 한다.

관련기사
5. 피니시 자세를 취하고 5초 유지한다.


골퍼들을 위한 멘탈 훈련 프로그램의 효능 및 실용성을 평가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골프가 멘탈 게임이라는 것은 아마추어 골퍼나 프로 골퍼 모두 공감하는 바이며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이완된 마음으로 라운드해야 한다.

하지만 경각심을 가지고 항상 주의 집중하며 심리적 안정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자신의 라운드에 대한 자기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멘탈 훈련에 적용하여 실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골프 라운드에서 코스 공략과 기술 실행은 물론 심리 반응이 그날의 스코어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정상급 프로 골프 선수들을 위한 심리기술 훈련법을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도 적용한다면 페어웨이 적중율과 그린 적중률, 퍼팅 성공률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가을의 끝자락에서 스산하게 파고드는 바람만 보며 우울해 하지 말고 청명하게 우리 마음을 씻어주는 따스한 햇살과 푸른 하늘에 감사하자. 골프요가를 통하여 움츠린 우리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유연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다가오는 동장군을 맞이하면 어떨까?

※ 효과
1. 골퍼의 피니시 자세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며 정확한 스윙궤도를 만들어준다.
2. 강한 임팩트를 만들어 비거리를 향상시킨다.
3. 하체를 고정하고 허리턴을 유도하여 몸통스윙을 가능하게 한다.
4. 이미지 트레이닝을 병행하여 실제 연습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유도한다.

※ 주의: 너무 강하게 스윙하려 하지 말고 부드러운 느낌으로 수련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
트렌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