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공유
읽기모드공유하기

[더우먼동아 스페셜 요리] 싱글남 나동주의 따라하기 쉬운 맛집 레시피, 오삼불고기

입력 2011-10-12 10:16업데이트 2011-10-12 17:33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오삼불고기는 오징어와 삼겹살을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구워 먹는 강원도 전통음식이다. 오삼불고기를 먹다 고민에 빠졌다. 오징어부터 먹을까? 삼겹살부터 먹을까? 익는 속도로는 오징어부터 먹는 게 맞는데, 삼겹살부터 먹고 싶을 때는 어쩌지? 만약 이 세상에 오징어와 삼겹살, 두 가지 음식만 있고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매일 매끼를 먹어야 한다면 어떤 음식을 골라야 할까? 한번 내 방식대로 따져본다.

오징어는 어감상 왠지 둥글둥글한 느낌에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삼겹살은 뒤에 붙은 살이라는 글자만 봐도 든든하다. 삼겹살에 비해 오징어가 다이어트와 피로회복에도 좋으나 씹는 맛만큼은 삼겹살을 따라갈 수 없다.

삼겹살이나 오징어나 다양한 요리들에 쓰일 수 있기에 활용도는 동점. 고민이다. 아마 책이 나오고 난 후에도 나는 둘 중 하나를 결정 못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하면서 내린 결론은 “오징어와 삼겹살은 나에게 있어 무척 소중하구나~”라는 것 정도.
오삼불고기

준비하기
오징어 1마리, 삼겹살 250g, 대파 1/2대, 양파 1/2개, 양배추 한줌, 청·홍고추 1개씩, 올리브오일 약간, 양념장(고추장·고춧가루 3스푼씩, 간장·맛술 2스푼씩, 설탕·다진 마늘·올리고당·참기름 1스푼씩, 다진 생강 0.5스푼)
요리하기
1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오징어불고기 양념을 만든다.

2 오징어는 다듬어 몸통과 다리를 분리해 먹기 좋게 자르고, 삼겹살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 ①의 양념장에 재워둔다.

3 대파는 어슷 썰고 양파는 사각모양으로 썰고 양배추는 큼직하게 썬다.



4 팬에 호일을 깐 뒤 그 위에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른다. 그래야 호일에 붙지 않는다.

5 준비한 채소를 호일 위에 깐다. 그래야 양념이 타지 않는다.

6 채소 위에 미리 양념에 재워둔 오삼불고기를 올린다.

7 팬에 뚜껑을 덮고 오삼불고기가 충분히 익도록 2분 정도 중불에 그대로 둔다.

8 뚜껑을 열고 삼겹살과 오징어가 잘 익도록 타지 않게 볶는다.
Tip
오삼불고기는 양념장에 오래 숙성시킬수록 그 맛이 좋다.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최소 1시간 이상은 꼭 숙성시키자.

정리·강진경<더우먼동아 http://thewoman.donga.com 인턴 에디터 love8229@empal.com>
요리·나동주(블로거 마늘)
도움주신 곳·수작걸다 02-2066-7044

싱글을 위한 생존 요리는…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