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새벽 이 사이트 메인 화면에는 김정일 김정은 부자가 중국 지도자로 묘사된 인물에게 무릎을 꿇고 머리를 숙이는 그림이 등장했다. 그림 속에서 김정일은 아들에게 “어서 인사드려라”라고 말하며 몸을 낮추고 있다. 이 그림은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의 ‘코갤’(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누리꾼들이 주도해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그림이 뜬 뒤 ‘우리민족끼리’ 사이트는 외국에서도 접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8일부터 ‘우리민족끼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사 중’이라는 메시지만 떠있었으나 9일 오후 10시경 복구됐다.
이와 관련해 디시인사이드 ‘연북갤’(연평도 북괴도발 갤러리)의 한 누리꾼은 “북한의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에 대한 보복 공격”이라고 밝혔다. ‘우리민족끼리’ 게시판에 ‘첫 글자의 진리’라는 제목으로 각 행의 첫 글자만 이으면 ‘김정일 미친 ×, 김정은 개××’가 되는 글을 올린 사람이 디시인사이드의 한 누리꾼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이 ‘연북갤’에 대한 보복을 했다는 것이다.
▶본보 7일자 A16면 참조
北 ‘우리민족끼리’ 홈피에 김정일 부자 비방詩
실제로 6일 ‘연북갤’에 대한 디도스 공격으로 접속량이 폭증하면서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전체가 30여 분간 마비되자 이는 ‘우리민족끼리’ 측의 공격이라는 의혹이 퍼졌고 누리꾼들은 ‘보복 공격’을 공언해 왔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이재용 사면해야”… 반도체 위기에 곳곳서 목소리
[이기홍 칼럼]필패 자초하는 與, 천운 걷어차는 野
[오늘과 내일/이성호]백신 위기를 불러온 세 가지 패착
文지지율 30%로 또 최저치…부정평가는 62% 최고기록
2년 전 “삼성 세계 1위”…그 약속 누가 지키나[광화문에서/김현수]
국민의힘 “국민의당과 합당 찬성”…주호영 조기퇴진 결정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