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상어화석 전문가들은 “상어는 화석이 발견되더라도 대부분 이빨이나 턱뼈가 전부이기 때문에 전체 윤곽을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상어는 가오리, 오징어 같은 ‘연골어류’다. 골격이 모두 연골로 돼 있어 죽어서 화석이 되면 대부분 이빨만 남는다. 이런 상어연골은 상어가 평생 질병에 잘 걸리지 않도록 돕는다. 체내 영양분을 공급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상처를 빠르게 치유하는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
상어지느러미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원료로 한 ‘긴자토마토 샥스핀 콜라겐’이 주목받는 것도 이런 이유다. 샥스핀 콜라겐은 일본의 유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인 긴자토마토가 연구개발해 7년간 판매해오고 있는 제품. 콜라겐 성분이 특히 많이 들어 있는 꼬리지느러미를 지느러미뼈까지 통째로 농축해 만들었으며 콜라겐, 콘드로이친, 히알루론산이 천연 그대로 함유돼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업체 관계자는 “액상형태로 섭취가 간편하며 체내 흡수율이 84%로 높다”면서 “콜라겐을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진 돼지껍데기의 체내 흡수율은 2% 안팎”이라고 말했다.
이 제품을 수입·판매하는 더블유비즈(www.well-biz.kr) 김원진 대표는 “이 제품은 피부수분을 유지하고 탄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피부건조, 노화, 기미, 주근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연골성분인 콘드로이친과 히알루론산 등이 함유돼 뼈, 관절, 눈, 모발 등의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시중에 출시된 샥스핀 콜라겐 유사제품 중에는 돼지콜라겐이 함유됐거나 순수 상어지느러미가 아닌 상어껍질 등을 사용한 제품도 일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려면 제품성분과 원료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정 기자 ejpark@donga.com
“국민을 아무리 개돼지로 안들…” 文캠프 출신 변호사 중수청 비판
‘尹 태도’ 지적한 정세균에…김경율 “삼권분립 엿바꿔 드셨나”
윤석열 “중수청 설치, 檢폐지 시도”… 3일 대구 방문해 추가메시지 낼듯
홍준표 “공수처 이어 중수청 설치? 文 수사 두려워서”
윤석열 “검수완박은 부패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
“투기와의 전쟁 文정부…정작 LH는 투기꾼 키웠다” 분노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