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이야기’ 펴낸 백석대 장종현 총장

그동안 유 열사에 대한 전기는 어린이용만 70여 권이 넘지만 학문적 고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년월일과 순국일, 형량 등이 제각각이었다. 예를 들어 유 열사의 생일은 먼 조카뻘인 유제한의 ‘순국처녀 유관순전’에 나오는 1904년 3월 15일이 정설로 알려졌다. 순국일 역시 같은 책의 기록에 따라 ‘10월 어느 날’, 혹은 ‘9월 어느 날’로 알려졌다. 그러나 백석대 유관순연구소는 호적과 경성복심법원 판결문, 수형기록표 등을 확인해 열사의 생년월일이 1902년 12월 16일임을 확인했다. 또 유 열사 오빠의 호적 자료를 확인한 결과 순국일이 1920년 9월 28일이라는 사실도 밝혀냈다.
이화학당 친구였던 보각 스님(속명 이정수)과 마을 친구 남동순 여사를 인터뷰해 유 열사가 달 밝은 밤 동네 아이들과 술래잡기를 한 이야기나 당시 유행하던 귀밑머리, 황새머리, 조랑머리를 하고 다녔던 사실, “무쇠 돌격 청년 남아야”와 같은 우국 창가를 즐겨 불렀다는 일화들을 찾아내기도 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敵 전투기 ‘패닉’ 일으키는 ‘전자전기’ 도입 좌초 위기
“무력 통일 천명 北, ‘나토식 핵 공유’로 대응해야”
국민 53.6% “가덕도 특별법, 잘못됐다”…PK도 54% ‘잘못된 일’
국민을 위한 정부는 없다[오늘과 내일/홍수용]
안철수 “천안함 용사들 죽음 홀대하는 나라가 나라냐”
조국 “윤석열, 수사·기소 분리 찬성”…尹측 “수사폐지 찬성한적 없어” 반박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