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와이파이존’ 앞다퉈 구축… 2010 해변 달라진 풍속도

  • Array
  • 입력 2010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비키니… 선탠… 그리고 손 안의 인터넷

KT, 해수욕장 30곳에 ‘쿡앤쇼존’
SKT, 19곳에 ‘T와이파이존’
세계 89개공항 ‘T로밍’ 서비스도

여름휴가 때만이라도 휴대전화로부터 자유롭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이다. 하지만 걸어 다니면서도 무선인터넷을 즐기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다르다. ‘손 안의 인터넷’이 사라지면 어색하고 답답하다. ‘인터넷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 같은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여름 휴가지에서도 ‘손 안의 인터넷 세상’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늘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이 스마트폰 확대에 발맞춰 주요 해수욕장에 무선인터넷을 쓸 수 있도록 앞 다퉈 와이파이(Wi-Fi) 존을 설치하고 있는 것. 해외여행객들을 위해 주요 공항, 호텔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저렴하게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어 올여름에는 ‘스마트 휴가’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해수욕장에서 무선인터넷을

여름휴가를 맞아 찾아간 해수욕장. 해변에 누웠더니 자장면 생각이 간절하다면? 스마트폰으로 인근에서 가장 맛있는 중국집을 찾아보면 된다. 최근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쓸 수 있는 해수욕장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강릉 경포대, 동해 망상 해수욕장 등 전국 주요 해수욕장 30여 곳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7월 중순까지 부산 해운대, 광안리, 태안 꽃지 등 19개 해수욕장에 T와이파이존 구축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해수욕장의 T와이파이존은 이동통신사, 단말기 종류, 요금제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 SK텔레콤의 개방형 와이파이 전략에 따른 것이다.

또한 이번에 구축되는 T와이파이존은 휴가철 이후에도 계속 운영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해변에서 무선인터넷을 누릴 수 있다. T와이파이존에서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등 와이파이 기능이 탑재된 기기에서 무선 랜을 검색한 후 ‘T와이파이존’을 선택하면 된다.

KT도 전국 피서지에서 스마트폰 고객 등 무선인터넷 사용자들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주요 해수욕장 30곳에 ‘쿡앤쇼존 비치(Beach)’를 구축했다.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없는 아이폰의 특성을 고려해 해수욕장에 무료 충전서비스 등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쿡앤쇼존 비치는 여름 휴가기간이 끝나는 8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이후에도 무선인터넷을 쓰려는 관광객이 몰리는 지역을 골라 상설 운영할 방침이다.

KT의 쿡앤쇼존 비치를 이용하려면 KT의 스마트폰 전용요금제나 부가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KT 외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은 별도의 쿡 와이파이(구 네스팟) 상품에 가입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해외여행지에서도 무선인터넷 쓴다

해외에서도 ‘인터넷 금단현상’을 해소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무선인터넷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밍 서비스가 생겼다.

SK텔레콤은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81개 국가 공항과 호텔, 카페 등에서 이용 가능한 ‘T로밍 와이파이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전 세계 주요 국제공항 100개 가운데 89개 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3G이통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로밍은 지도라도 잘못 열었다가는 ‘요금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았다. 지도와 같은 그래픽은 데이터 용량이 크기 때문. 반면 와이파이 로밍은 공공장소 위주로 이용지역이 제한적이지만 요금이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해 무선인터넷 다량 이용고객들에게 유리하다. 단, 여행하려는 지역의 어떤 장소에서 무선인터넷을 써야 요금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는 미리 확인해야 한다. SK텔레콤은 실제 고객들이 와이파이 로밍 서비스를 체험하게 하기 위해 8월 말까지 와이파이 로밍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 홍성철 서비스부문장은 “늘어나는 스마트폰 고객들이 해외에서 무선인터넷을 편리하고 합리적인 요금에 이용할 수 있도록 최근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며 “현재 제공 중인 미국, 중국, 일본 데이터로밍 이벤트에 이어 데이터 이용량이 많은 스마트폰 고객에게 유리한 T로밍 와이파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 동아닷컴 인기화보 》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