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吳시장 “뉴타운 추가선정 당분간 없다”

  • 입력 2008년 4월 22일 02시 52분


코멘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논란이 된 뉴타운 사업과 관련해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한 지금은 당분간 추가 선정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논란이 된 뉴타운 사업과 관련해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한 지금은 당분간 추가 선정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침 변한적 없어… 소모적인 논쟁 끝내자”

민주당, 吳시장-정몽준 의원 등 고발하기로

《“역사와 시민고객의 평가만을 염두에 두고 뚜벅뚜벅 나아가겠다.”오세훈 서울시장이 뉴타운 사업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오 시장은 21일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한 지금은 당분간 추가 선정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통합민주당은 이날 오 시장과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 등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해 뉴타운과 관련된 갈등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책변화 없다고 강조=오 시장은 설명회에서 “뉴타운 추가 지정과 관련한 저와 서울시의 입장은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뉴타운 사업은 필요하지만 부동산 가격이 불안정한 지금은 당분간 선정을 고려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자신의 뉴타운 발언이 집값 안정을 바라는 진의와 관계없이 정쟁의 빌미로 이용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소한 이해관계에 사로잡힌 일부 정치권의 왈가왈부에 좌고우면하지 않겠다. 이것으로 이제 소모적인 뉴타운 논쟁은 끝내자.”

오 시장은 불필요한 논쟁을 그만두자면서 “뉴타운 사업을 검토하는 전문가, 교수, 시민단체로 구성된 가칭 ‘주거환경개선정책 자문단’을 구성하고 연말까지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진화에 나선 이유=오 시장이 뉴타운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기는 취임 이후 처음이다. 총선 기간은 물론이고 이후에도 줄어들지 않는 뉴타운 논란의 중심에 자신이 서 있기 때문이다.

오 시장은 총선 전인 3월 28일 모 경제신문과 인터뷰하면서 “(추가 지정은) 10곳 이하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튿날 “사실과 다르다”며 해당 언론사가 일부 표현을 오해했다고 해명했다. 부동산 가격 안정이 우선이므로 임기 내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데 발언 의도가 와전됐다는 주장.

여야 후보가 총선 기간에 뉴타운 추가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오 시장은 함구했다.

총선이 끝난 14일 오 시장은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부동산 가격에 자극을 끼치는 시점이라면 뉴타운 사업을 하지 않을 것이고 1∼3차 뉴타운 사업이 가시화됐을 때 4차 뉴타운 지정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 시장이 가만히 있다가 선거가 끝난 뒤 서둘러 해명한 것에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일부에서도 “오 시장과 서울시의 접근법이 잘못됐고, 서울시 정책이 오락가락하고 있다”고 비난하기 시작했다.

▽계속되는 논쟁=오 시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와는 별도로 언론사 편집(보도)국장과 논설위원에게 서신을 보냈다.

A4용지 5장 분량으로 뉴타운 공방과 관련한 생각을 자세하게 설명한 글이다. 이런 형식의 서신은 매우 이례적이다.

“어린 시절 형편이 어려울 때 전셋집을 전전했던 적이 있어 서민들의 집 없는 설움을 누구보다 생생히 압니다.”

“뉴타운 사업으로 집 없이 외곽으로 밀려나는 서민들의 박탈감을 제가 절절히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오 시장은 집값 상승이 가져올 부작용을 이렇게 표현하면서 “서민생활에 중차대한 사안을 편협한 정치적 욕심이나 선동에 휘둘리게 둘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은 ‘표’와 ‘기선잡기’를 의식하며 뉴타운 문제를 바라보고, 오 시장과 서울시는 여기에 휘둘리면 안 된다는 판단이어서 당분간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3차 뉴타운 11곳 중 6곳 계획확정도 못해▼

■ 뉴타운 진척 상황은

3차 뉴타운 진행 상황
뉴타운최근 상황일시
신길재정비 촉진계획
결정 고시
2007년
11월
이문·휘경재정비 촉진계획
결정 고시
2008년
1월
북아현재정비 촉진계획
결정 고시
2008년
2월
장위재정비 촉진계획
심의 통과
2008년
2월
신림재정비 촉진계획
심의 통과
2008년
3월
수색·증산재정비 촉진계획
심의 신청
2008년
4월
거여·마천재정비 촉진계획
심의 신청
2008년
4월
상계재정비 촉진계획안
수립 중
흑석재정비 촉진계획안
수립 중
시흥재정비 촉진계획안
수립 중
창신·숭인재정비 촉진계획안
수립 중

뉴타운 사업은 낙후된 주택환경을 개선하면서 신규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식이다. 지역별로 각각 진행하는 재개발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같은 생활권에 문화 및 복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출 수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시장 선거 당시 “뉴타운을 모두 50곳으로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재임 2년간 2곳을 늘리는 데 그쳤다.

서울시는 2002년 10월 은평 길음 왕십리 등 3곳을 시범 뉴타운으로 처음 지정했다. 지금까지 모두 26곳의 뉴타운과 9곳의 균형발전촉진지구(상업지형 뉴타운)를 지정했다.

오 시장이 지정한 뉴타운은 종로구 창신·숭인지구와 종로·중구 세운상가 주변을 대상으로 하는 세운지구 2곳이다. 나머지 33곳은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 지정했다.

일부 구역이라도 공사를 마치고 입주를 시작한 곳은 길음 뉴타운 한 곳에 불과하다. 은평 뉴타운은 6월 입주한다.

이문·휘경, 장위, 상계 등 3차(2005년 지정) 뉴타운 11곳 중에서 절반이 넘는 6곳이 아직 사업계획조차 확정하지 못했다.

뉴타운 사업은 지정→재정비촉진계획 수립→고시→관리처분계획 후 착공까지 빨라야 4년 정도 걸린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