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행복한 세상]"아빠, 게임기 사주세요"

입력 2003-11-19 16:36수정 2009-10-08 19:26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게임의 계절이 왔다.’ 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뒤 게임기 판매 매장에 청소년 고객들이 몰리고 있다. 초중고교 겨울방학, 크리스마스, 졸업·입학 시즌 등이 이어지는 겨울철은 게임기 최대 성수기로 꼽힌다.사진제공 테크노마트

“아빠와 함께 게임을….”

올해 말 아이들 선물이 고민이라면 비디오 게임기(콘솔)가 어떨까. 비디오 게임기는 청소년들이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 중 하나. 여기에 ‘아빠의 시간’을 보태면 아주 특별한 선물이 된다.

올겨울에는 비디오 게임기 선물에다 아빠와 함께 즐기는 게임 시간표를 만들어 ‘100점 아빠’에 도전해보자.

▽게임기의 베스트셀러, PS2=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SCEK)가 내놓은 ‘플레이스테이션2(PS2)’는 세계적으로 5000만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지난해 2월 국내에서 정식 판매된 이후 35만대 정도가 팔려 국내에서도 실력을 입증했다.

PS2는 게임타이틀이 많은 게 가장 큰 장점. 연령에 관계없이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게임이 많다. PS2 게임 타이틀은 세계적으로 1000여종, 국내에는 150종이 판매 중이다. 개당 4만∼5만원선.

PS2는 DVD와 CD플레이어 기능도 갖추고 있다. 5.1채널 디지털 음향을 지원하고 15개국 언어로 음성 및 자막 처리를 할 수 있다. 온 가족이 게임 영화 음악을 즐기는 ‘디지털 홈엔터테인먼트 기기’인 셈.

플레이스테이션2, 닌텐도 게임큐브, MS엑스박스

본체와 게임 조종기 1개가 들어 있는 기본 세트는 21만원선. 조종기 1개를 추가로 구입하고 게임을 저장할 수 있는 8MB 메모리 카드와 게임 타이틀 2개 정도를 구입하면 35만원 정도가 든다.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 엑스박스=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놓은 엑스박스는 DVD와 CD플레이어 기능까지 갖춘 최신 게임기. 고화질TV(HDTV) 수준의 해상도를 갖춘 그래픽과 메모리용량 등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나 DVD플레이어 대신 구입하는 사람까지 있을 정도.

4개의 게임 조종기 포트가 있기 때문에 최대 4명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별도의 기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음성 채팅을 하며 게임을 할 수도 있다. 본체는 21만원. DVD키트 조종기 2개, 게임타이틀 2개 정도를 더하면 40만원 정도가 든다.

하드웨어 성능은 뛰어나지만 게임 타이틀이 적은 게 흠이다. 국내에 나와 있는 게임 타이틀 수는 40여종. 이 중 10여종은 온라인에 접속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게임 기능을 지원한다. 개당 4만∼5만원.

▽전통의 게임큐브=가정용 게임기 제작업체로 유명한 닌텐도가 2001년 내놓은 제품. 화려한 동영상이나 음향 효과는 떨어지지만 ‘슈퍼 마리오 시리즈’ 등 게임큐브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인기 게임 타이틀이 강점.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조종기는 진동기능이 내장돼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본체는 21만원. 조종기 등 주변기기와 게임타이틀 2개가량을 사면 33만원 정도가 든다. 게임 타이틀은 40여종이 있다. 개당 6만∼7만원.

▽간편하게 즐기는 휴대용 게임기=게임보이 어드밴스는 초등학교 저학년에 알맞은 휴대용 게임기. ‘포켓몬스터’와 ‘슈퍼 마리오’ 등 닌텐도가 개발한 인기 게임타이틀을 즐길 수 있다. 충전식 건전지를 이용한다. 13만5000∼14만원. 게임 타이틀은 개당 4만∼6만원. 6, 7가지의 게임이 들어 있는 ‘합본 팩’을 사면 저렴하다.

국내 업체인 게임파크가 개발한 ‘GP32’는 AA사이즈의 일반 건전지를 사용하는 휴대용 게임기. MP3플레이어 영화재생기능 등이 있다. ‘어스토니시아스토리R’ ‘토막’ 등이 인기 게임타이틀. 게임타이틀 수가 적은 게 단점이다. 19만원선. 게임타이틀은 2만5000∼5만원.

▽이렇게 골라요=게임기마다 전용 게임타이틀을 쓴다. 선물을 받을 사람의 게임 취향과 나이에 알맞은 게임 타이틀이 많은 제품을 고르는 게 요령. DVD, CD, MP3플레이어 등의 부가기능도 따져본다. 메모리카드 조종기 DVD리모컨 등 게임 주변기기와 본체가 함께 들어 있는 패키지 제품을 구입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도움말=테크노마트)

박 용기자 parky@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