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원금 300억 증발' 미스터리

  • 입력 2003년 11월 16일 16시 27분


코멘트
민주당 대표를 지낸 정대철(鄭大哲·현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에 이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후원자로 알려진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이 민주당후원금 증발 문제를 직접 언급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노 대통령이 또 민주당 분열공작에 나섰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강 회장은 16일 새벽 검찰 조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노 대통령이 민주당 장부에 300억원이 남아 있지만 실제 금고는 비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썩어빠진 관행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 느낌을 받았다"며 "노 대통령의 탈당도 이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강 회장은 15일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노 대통령이 탈당을 결심한 것은 지난해 후보경선 후 민주당 회계장부에 기재된 300억원이 금고에서 사라진 일 때문"이라고 주장했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이 강 회장을 통해 또다시 민주당 분열공작에 나섰다"고 규정하면서 "강씨는 노 대통령의 재정담당특보냐, 대변인이냐"고 비난했다.

열린우리당측은 "민주당은 후원금 증발에 대해 사실을 분명히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은 "강씨와 열린 우리당은 돈이 어떻게 오고갔는지 입증하는 증빙자료를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300억 증발' 주장의 핵심

강 회장의 '폭로'과 관련돼 있는 열린우리당 측의 주장은 크게 두가지다.

첫째 후원회 장부에는 돈이 있는 것으로 돼 있지만, 실제 금고에는 한 푼도 없었다는 것이다. 정대철 의원이 200억원이 사라졌다고 말한 것은 이 대목을 의미한다.

둘째 후원회에서 중앙당으로 돈을 전달한 것으로 돼 있는데 실제로는 그 액수의 돈이 당에는 들어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열린우리당 측은 이를 근거로 거액의 회계부정이나 횡령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민주당은 회계에 큰 문제가 있다는 점은 시인하고 있다. 즉, 선거비용으로 돈을 미리 당겨쓰고 장부 정리는 나중에 했다는 의미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후원회 금고에서 돈을 미리 당겨 쓰거나, 외부에서 돈을 빌려 쓴 뒤 나중에 걷은 후원금에서 갚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다. 권노갑 전 고문이 총선 전 외부에서 110억원을 빌렸다가 이중 일부만 갚고 일부는 못 갚았다고 한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도 돈이 과연 선거자금 등 공적 용도로만 쓰였는지, 아니면 일부는 중간에 유용됐는지가 문제의 초점이다.

◆민주당-열린우리당-한나라당 입장

▽민주당

민주당의 김재두(金在斗) 부대변인은 "강씨가 측근비리와 불법대선자금으로 궁지에 몰린 노 대통령과 신당을 대변하고 나섰다"며 "강씨는 노 대통령의 재정담당특보냐, 대변인이냐"고 비난했다.

그는 "강씨 주장대로라면 노 대통령은 노 캠프의 모든 금전출납 상황뿐 아니라 후보가 된 직후부터는 민주당의 재정에 직접 관여했다는 반증"이라며 "이는 지난 대선에서 노 캠프가 기업들로부터 거둬들인 합법 불법 자금에 대해 노 대통령이 몰랐다고 말할 수 없는 사유"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측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후원금 문제는 실제 선거운동에서 법정 한도액을 다 써버리자 중앙당 후원회로부터 돈을 끌어다 쓰고 나중에 일부를 채우는 편법을 사용하면서 장부상에 실제 잔액과 장부잔액 간 차이가 발생한 것이고 이는 정당회계의 오랜 관행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난해 대선이 끝난 후인 12월20일과 30일에 민주당 중앙당후원회에서 민주당에 넘겼다고 선관위에 신고된 135억원의 행방을 아는 사람이 없는 것이 단적인 사례다.

한 고위 당직자는 "정당 회계관행을 뜯어고쳐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몰라도 이를 자꾸 언론에 흘리는 것은 민주당을 흠집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민주당의 분열을 노린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

열린우리당은 민주당 구주류측의 개인착복 또는 횡령 의혹을 제기하면서 "파렴치한 절도행위"라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대선전 민주당의 계보 양태를 보면 후원회에 들어온 돈들이 보스들의 계보 관리에 이용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들었다"며 "민주당은 자꾸 물증을 대라는데 장부에 있어야 할 돈이 없다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상황증거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단돈 1만원만 훔쳐도 교도소에 가는데 국회의원은 수십, 수백억을 훔치고 해먹어도 `무죄'이기 때문에 도매금으로 `도둑놈'으로 불리는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일반인 범죄보다 훨씬 무겁게 다뤄 정치권을 쇄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대선 때 선대위 유세본부장이었던 이재정(李在禎) 총무위원장은 "선거운동전에 당에 돈이 한푼도 없어 본부장들이 2000만원씩 냈다"며 "선대위를 만들 때 그쪽(구주류)에 문제제기를 했으나 선거가 시작되면서 따지지 못하고 흐지부지돼 넘어갔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선대위에 참여했던 분들은 중앙당 회계장부에서 증발한 후원금이 어떤 것인지 알 위치에 있지 않았다"면서 "어차피 의혹이 불거진 만큼 민주당이 진상을 밝혀야하고 검찰도 나서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한나라당의 조해진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 공식 후원금 300억원이 증발했으며 이게 노 대통령의 민주당 탈당 경심의 결정적 이유라는 강금원 회장의 주장이 노 대통령 관련 의혹에 물타기를 하려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후원금 증발사건을 국민 앞에 진솔히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박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강금원씨가 지난해 대선 때 민주당에 20억원 빌려줬다가 최근 이자까지 쳐서 돌려받았다고 밝혔는데 진짜 돈을 돌려받았는지 의문"이라며 "강씨와 열린우리당은 돈이 어떻게 오고 갔는지를 입증하는 증빙자료 일체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박 대변인은 또 "11월1일 노 대통령과 강씨 부부 간 골프 회동을 주목한다"며 "노 대통령이 강씨를 만나 한나절을 보내며 특검수사에 대비한 말 맞추기를 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디지털뉴스팀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