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스트레스 말로 다 못해… 올핸 가장 재밌게 야구 볼것”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방송 해설위원으로 새 인생 김태형 前두산감독
美 전훈 6개 구단 취재차 17일 출국
“1차 캠프 때까지는 감독도 재밌어
시범경기 팀구성부터 머리 아플것”

해설위원 데뷔를 앞두고 있는 김태형 전 프로야구 두산 감독은 최근 팬들로부터 뒤늦은 이별 선물을 받았다. 지난 시즌을 마치고 김 전
 감독의 재계약이 불발되면서 야구장에서 작별인사를 하지 못한 데 아쉬움을 느낀 팬들이 뜻을 모아 감사패, 기념액자, 사진첩, 
피겨인형 등을 만들어 선물했다. 사진 출처 김태형 전 감독 인스타그램
해설위원 데뷔를 앞두고 있는 김태형 전 프로야구 두산 감독은 최근 팬들로부터 뒤늦은 이별 선물을 받았다. 지난 시즌을 마치고 김 전 감독의 재계약이 불발되면서 야구장에서 작별인사를 하지 못한 데 아쉬움을 느낀 팬들이 뜻을 모아 감사패, 기념액자, 사진첩, 피겨인형 등을 만들어 선물했다. 사진 출처 김태형 전 감독 인스타그램
김태형 전 프로야구 두산 감독(56)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찾아오기 전까지 해마다 1월 말이면 출국 준비로 바빴다. 1990년 두산 전신인 OB에 입단한 뒤로 선수와 코치 그리고 감독으로 해외 전지훈련에 참가했기 때문이다. 방송사 해설위원 자격으로 출국하는 올해는 느긋하게 짐을 꾸리고 있다. 김 전 감독은 17일 미국 애리조나로 떠나 이곳에 스프링캠프를 차린 6개 구단을 취재하고 올 예정이다.

김 전 감독은 최근 전화 통화에서 ‘감독 시절보다는 출장길 발걸음이 가벼울 것 같다’는 말에 “1차 캠프 때까지는 감독도 재미있다”면서 “고민은 시범경기 때부터 시작이다. 팀을 구성하려면 감독들 머리가 많이 아플 것”이라며 웃었다.

2015년부터 두산 지휘봉을 잡았던 김 전 감독은 2021년까지 7년 연속으로 팀을 한국시리즈 무대로 이끌었다. 7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은 프로야구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 중 세 번(2015, 2016, 2019년)은 정상까지 차지하면서 김 전 감독은 두산의 한국시리즈 통산 우승 횟수를 3회에서 두 배로 늘려 놓았다.

그러나 지난해 팀 성적이 9위로 곤두박질치면서 결국 재계약에 실패했다. 김 전 감독은 두산 지휘봉을 막 내려놓은 지난해 10월 기자와 만나 “나는 감독 하면서 꽃길만 걸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감독들 스트레스는 성적이 좋든 나쁘든 거의 똑같다. 워낙 ‘내 생활’이라는 게 없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간 성적이 계속 났으니 난 다른 감독들에 비하면 행복했던 거다. 길 가다 ‘야구나 똑바로 해라’ 이런 소리를 들었다는 감독도 있는데 두산 팬들은 성적이 안 좋을 때도 ‘수고했어요’ 하시고 마는 편이라 난 그런 일은 안 겪어봤다.”

그러면서도 자신을 ‘명장’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서는 손사래를 쳤다. 그는 “‘김태형이 두산을 7년 연속 한국시리즈에 진출시켰다’ 이건 아닌 것 같다. 내 기록이 아니라 두산의 기록이다”라면서 “게다가 다 지나간 일이다. 유니폼 벗은 뒤에도 그런 얘기를 하는 건 ‘옛날에 우리 3층짜리 집 살았어’ 하고 자랑하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프로야구 감독은 과거에 어떤 성과를 냈던 한 해만 성적이 나빠도 자리를 내놓는 일이 다반사다. ‘감독이라는 자리는 늘 새드엔딩으로 끝나는데 섭섭하지 않냐’는 말에 그는 “감독은 야구인으로서 최고의 자리고, 모두가 꿈꾸는 자리”라면서 “딱 1년 만에 경질된다고 해도 ‘감독을 한 걸 후회한다’는 야구인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접전 상황이거나, 이기고 있다가 질 때 감독이 받는 스트레스는 말로 다 못 할 정도다. 왜 그렇게 스트레스가 심할까 생각해보면 ‘누가 못해서 졌다’ 이런 게 안 나오기 때문인 거다. 경기에서 지는 건 무조건 감독 책임이다. 성적이 안 나오면 감독이 책임 지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고는 “올해는 인생에서 가장 재미있게 야구를 볼 것 같다”며 호탕하게 웃었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김태형#방송 해설위원#前두산감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