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한 달 앞두고 신규 확진 감소세라는 일본…실상은?

  • 뉴스1
  • 입력 2021년 6월 24일 09시 03분


코멘트
7월 23일 개막하는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이 꼭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1일 긴급사태를 해제한 일본은 올림픽을 성공리에 치른다는 계획하에 막바지 준비에 들어갔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면 과연 올림픽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 부호가 달린다.

일본 정부의 발표대로 표면적인 수치는 좋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본 후생노동성과 국제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으로 일본 국내 신규 확진자는 1443명이다. 지난달 한때 일일 신규 확진자가 6000명 넘게 치솟던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아진 수치다.

더 나아가서는 12일째 1000명대 확진자 발생으로 전체적으로 우하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계속해서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일본 내부에서는 올림픽 취소론과 개막을 하더라도 무관중 개최를 해야한다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이 지난 4~6일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도쿄올림픽 개최를 두고 무관중(26%)이나 관중 수 제한(24%)을 조건으로 개최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50%로 나타났다. 아울러 ‘취소 또는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도 48%나 됐다.

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려는 의료계에서 더 심하게 나타난다. 최근 일본은 경기장 내 입장 관객수를 최대 1만명까지 허용하겠다고 밝혔는데 이에 대해 일본 니혼의과대학 응급의료과 소속 요코보리 과장은 “어떤 옵션보다도 무관중 시나리오가 가장 좋다. 올여름 역시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며 “현장 지휘관으로서 나의 가장 큰 걱정은 관중수”라고 우려했다.

이같은 우려가 끊이지 않는 배경을 이해하려면 일본의 신규 확진자 감소세 추이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은 지난 5월 12일 7521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며 정점을 찍었는데 이 시기는 일본 내에서도 올림픽 개최를 반대해온 시민단체의 시위가 거세지고 있을 때다.

이후부터 일본은 코로나19 PCR 검사수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한다. 5월 12일 인구 1000명당 일주일 평균 검사수는 0.74를 기록한 이후 등락을 반복했지만 전체적으로는 우하향 그래프를 그렸다. 지난 10일 이 수치는 0.51까지 떨어졌고 지난 21일에는 0.45에 불과했다. 단순 횟수로도 21일 검사수는 약 5만9000건에 불과했다.

검사수가 줄어들면서 신규 확진도 감소세가 시작됐는데 일본은 6월 초까지 신규 확진자를 2000명 이하까지 떨어뜨리는데 성공했다. 이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G7에 참석해, 올림픽 개최 지지를 당부했다.

현재로서는 일본이 올림픽을 제대로 치를 수 있을 상황인지 의문이 드는 대목은 무수히 많다. 하루에 10만건도 되지 않는 검사수를 기록하면서도 일본은 안전한 올림픽을 보장하기 위해 선수, 코치, 올림픽 관계자들에게 하루 최대 8만 건의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이뤄질 수 있을지도 의문이지만 코로나19 테스트가 올림픽 관계자로 몰린다면, 일본 국내 지역상황은 더 심각해질 우려가 있다. 이 문제는 지난달 10일 일본 국회 예산 의원회에서도 지목된 내용이기도 하다.

우려가 나오는 지점은 더 있다. 지난 21일 닛케이신문은 올림픽이 개막할 경우 하루 최대 30만명의 이동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들의 이동 자체만으로도 감염 우려가 큰데, 이들이 곧바로 귀가하지 않을 경우 감염 위험은 최대 90배까지 높아진다는게 신문의 설명이다.

이같은 지적에 전문가들은 방역체계가 언제든 뚫릴 가능성이 있고 그럴 경우 일본 의료 체계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도쿄대 의대 교수이자 전염병 전문가인 하마다 아쓰오는 AFP와의 인터뷰에서 “상황이 악화되면 무관중으로 경기를 진행한다고 주최 측은 말하지만 이보다 더 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최악의 경우 대회 취소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