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도쿄올림픽 ‘日 독도 표기’ 정부 측에 강경대응 촉구

  • 뉴시스
  • 입력 2021년 6월 21일 19시 17분


코멘트

임오경 "전세계 IOC 위원들과 연대해야"
윤상현 "IOC 중재 안 해…외국 공조해야"
배현진 "文, 독도 우리 땅인 척하나" 언급
이병훈 "현지 가야 …여야 대결구도 안돼"

여야는 21일 일본이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에 독도를 자국 영토처럼 표기한 것과 관련 정부 측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 대회 준비 상황보고와 관련한 현안보고를 진행했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도쿄올림픽 지도에는 우리 독도뿐만 아니라 러시아 쿠릴열도도 (자국 영토처럼) 표기되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정부는 러시아 정부와도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공동대응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전세계 102명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들과 연대해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일본의 시도를 무력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도 “IOC가 중재를 안 하고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지정학적인 표시의 문제라고 한 이상 우리가 아무리 얘기를 해도 힘들 것이다. (설령) IOC가 (우리의) 입장을 받는다 해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받기 힘들 것”이라며 “(중국, 러시아와) 외교 공조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홍보하는 성화 봉송 지도에 독도를 표시해서 또다시 독도 영유권 갈등이 불거졌다”면서도 “지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합의문 마지막에 독도·울릉도가 표시되지 않는 한반도기가 붙어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본선 이전에는 있었는데 우리 정부가 남북단일팀 추진을 위해 알아서 독도와 울릉도를 삭제하고 회피전략으로 뺀 것이냐”며 “대통령은 스페인에 방문해 고(古)지도를 보고 ‘독도는 우리 땅이다. 아주 소중한 자료’라고 말씀했다. 독도를 우리 땅이라고 주장하는 척하고 정부에선 실질·외교적으로 (빼느냐)”고 언급했다.

이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대통령께서 주장한 척한 적 없다. 우리 땅이라고 얘기하셨다”며 “IOC 위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동시에 선수단들이 올림픽에 참가해 국민 정서와 배치되는 상황에서 올림픽이 치러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문체위 원장인 도종환 의원은 “평창동계올림픽 때는 남북단일팀구성을 위해 IOC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합의하면서 한반도기는 아까 배 의원이 보여준 한반도기를 한다고 남북이 다 동의했다. 이게 의도적으로 매국적 행위를 하기 위해서 뺀 거냐”고 되물었고, 황 장관은 “아니다”라고 응답했다.

또 도 위원장은 배 의원의 항의에 “(황 장관의 답변이) 본질을 설명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는 게 좋다”라고 일축했다.

이에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IOC 위원들 및 IOC에 영향력 있는 분들이 현지 스위스로 가서 강하게 어필해야 하지 않느냐”며 “일본의 몰지각함과 IOC 때문에 우리 여야 의원들이 대결 구도로 가는 건 아니다. 장관께선 편지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행보를 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도쿄올림픽 출전차 사전입국한 외국 선수가 코로나19에 확진된 사례를 들며 철저한 방역 조치에 대한 당부 목소리도 나왔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우간다 선수는 백신을 맞고 음성 판정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입국하면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우리 선수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수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임할 수 있도록 자상하고 섬세하게 (관련 조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도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보다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선수가 코로나19나 폭염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르렀을 경우, 우리(나라)만이라도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적극 챙겨달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