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 경제대국 일본, 어쩌다가’…“백신접종률 108위”로 올림픽 위기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25일 12시 02분


코멘트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 국무부가 일본 여행 금지 권고를 발표하면서 일본 내에서는 예견된 수순이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4일(현지시간) 미 국무부는 일본에 대해 기존 여행경보를 3단계인 여행 재고에서 4단계 여행 금지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미 국무부가 자국민에게 내리는 여행경보 중 최고 수위다.

교도통신은 25일 이런 소식을 전하면서 도쿄 올림픽에 미국이 선수단을 파견할지 어떨지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NHK는 블룸버그통신이 미국의 이번 결정과 관련 올림픽 개최를 위해 일본 국민과 국제사회 설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타격이라고 한 보도를 전하는 등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정부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입헌 민주당 소속 참의원 렌호는 트위터를 통해 “이것이 미국이 바라본 일본의 실체”라고 비판했다.

문제는 미국의 이번 발표 전부터 일본 내에서는 올림픽 개최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아사히신문이 지난 15~1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가 도쿄 올림픽을 중지하거나 다시 연기해야 한다고 했다. 이는 지난달 조사에 비해 14%p(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일본은 최근 전국 각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대규모 접종센터를 열고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백신 접종을 하는 등 최근 확진자 급증 대처에 부심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백신 접종률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20일 영국 통계전문사이트를 인용해 일본에서 최소 1회 백신 접종을 받은 비율은 3.9%로 세계평균 9.2%에 미치지 못할 뿐 아니라 세계 최저수준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백신 접종 선진국인 이스라엘(62.8%), 영국(54.2%), 미국(47.3%)에 비해 크게 뒤떨어질뿐 아니라 인도(10.4%), 인도네시아(5.1%)에 비해서도 뒤처졌고, 세계 100위 안팎인 미얀마, 말레이시아 아시아·아프리카 개발도상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온라인 매체 겐다이는 지난 19일 일본의 백신 접종률은 전 세계 108위로 중저소득국가에도 못미치는 가혹한 현실이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미국과 영국, 중국 등이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고 경제활동에 나섰지만 일본에서는 아직도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최근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선언 등을 비판했다.

이어 일본 국민이 불안해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수습 카드인 백신 접종의 지연과 혼란이라며 국내총생산(GDP) 세계 3위, 주요 7개국(G7) 회의의 회원국의 모습은 도대체 어디에 있냐고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의 백신 2회 접종 완료 비율은 1.2%로 고소득국가 평균인 17.4%는 물론 중간소득국(2.6%), 저소득국(1.7%)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했다. 또 일본보다 뒤처진 곳은 최빈국(0.02%)뿐으로 ‘참상’이라고 표현했다.

히가시코쿠바루 히데오 전 미야자키현 지사는 지난 24일 TBS방송에 출연해 “6월20일 이후에도 (긴급사태를) 해제할 수 없는 상황, 즉 4단계 혹은 3단계 이상이라고 하면 올림픽과 패럴림픽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