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요금 동결…지역화폐 지원방안 검토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7일 17시 30분


코멘트

김동연 지사 7일 올해 첫 도정 연설에서 밝혀
“대중교통체계 개선 위한 중장기 대책 마련”
‘난방비’ ‘지역화폐’ 지원 추경해서라도 마련

7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올해 도정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7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올해 도정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난방비 등 각종 공공요금 인상에 이어 최근 서울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경기도가 ‘버스요금 동결’하기로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7일 열린 경기도의회 임시회 첫 도정 연설에서 “‘버스요금 동결’을 시작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는 중장기 대책으로 도민의 시름을 덜어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가 버스요금 인상과 관련해 공식 석상에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지사는 “출퇴근이나 통학을 위해 써야 하는 버스요금은 가계에서 절약하기 어려운 지출”이라며 “버스요금마저 오른다면 도민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했다.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제도’는 기본거리 10㎞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의 거리비례 요금을 추가한다. 국토교통부의 ‘2021년 대중교통 현황조사’에 따르면 경기도민의 대중교통 1인당 통행 거리는 23.8㎞다. 이는 서울시민(18.4㎞)보다도 5㎞ 이상 길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전국에서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줄고 고유가 등으로 버스요금 인상 요인이 발생했지만 도민 부담을 고려해 버스요금 동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번 결정으로 버스업체의 경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지원 대책도 검토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또 난방비 인상과 지역화폐 예산지원 축소와 관련한 경기도 차원의 독자적인 민생 전략도 내놓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난방비 폭탄 사태는 취약계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서민 중산층을 포함한 국민 대다수가 고통받는 사안”이라며 “추경 편성을 검토해서라도 난방비 사각지대에서 도민 생존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행정안전부의 예산 차등 지급으로 줄어든 지역화폐도 지원을 확대할 생각이다. 경기도의 지역화폐 국비 지원은 지난해에 비해 1000억 원 가까이 줄었다. 전국 소상공인의 25%가 넘는 186만 경기도 소상공인에게 10%도 안 되는 예산을 지원되는 셈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불공정한 배분 기준 재고와 지속적인 지원을 정부에 촉구하고 추가적인 지역화폐 지원방안을 만들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