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폭풍해일 초긴장… ‘힌남노’ 최근접때 만조까지 겹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태풍 ‘힌남노’ 강타]
역대최강 태풍 오늘 한반도 상륙

부산 수변공원 덮치는 파도 11호 태풍 힌남노가 북상 중인 가운데 5일 오후 부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에 거센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힌남노는 6일 오전 7시 부산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뉴시스
부산 수변공원 덮치는 파도 11호 태풍 힌남노가 북상 중인 가운데 5일 오후 부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에 거센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힌남노는 6일 오전 7시 부산에 가장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뉴시스
“대비한다고 했는데 과연 피해를 막을 수 있을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11호 태풍 힌남노의 상륙을 하루 앞둔 5일 오전 11시 반경 부산 해운대구 우동 마린시티 상점가. 음식점을 운영하는 A 씨가 가게 유리창에 합판을 덧대다 한숨을 쉬었다. 그는 “집채 같은 파도가 상가 전체를 덮친 2016년 태풍 차바 때보다 더 위력이 세다고 하니 막막할 따름”이라고 하소연했다.

마린시티 일대 업주들은 태풍으로 파도가 방파제를 넘어 가게를 덮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대부분 유리창에 합판을 부착했다. 내부 집기들이 부서지지 않도록 끈으로 묶거나, 외부에 모래주머니로 장벽을 쌓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이걸로 될지’ 하는 불안감에 노심초사하는 모습이었다. 저녁부터는 파도가 제방을 넘어 인도를 덮치며 코앞까지 밀려와 업주들의 불안을 가중시켰다.
○ 태풍 상륙에 만조까지 겹쳐…부산·경남 총력전
태풍 힌남노 상륙이 임박한 5일 부산·경남 지역은 종일 초긴장 상태였다. 지방자치단체와 자영업자·시민 등은 2003년 매미, 2016년 차바 때와 같은 피해를 다시 입지 않겠다며 콘크리트 구조물까지 동원해 입구를 막는 등 총력전을 펼쳤다.

그러나 힌남노가 부산에 가장 근접하는 6일 오전 7시는 해수면이 높아지는 만조 시간대와 겹칠 것으로 예상돼 파도가 방파제를 넘어 폭풍 해일이 덮칠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 마린시티의 한 고층 아파트 주민은 “태풍이 올 때마다 해일 피해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이라도 (이 일대) 방파제를 더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남 창원시는 해일 피해를 막기 위해 유압식 차수벽을 가동했다. 차수벽은 2003년 매미 당시 마산(현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만 18명의 목숨을 앗아간 해일 피해를 막기 위해 2018년 합포수변공원 산책로 0.2km 구간에 설치됐다. 평소엔 산책길로 사용되지만 해일 피해가 우려될 경우 높이 2m의 차수벽으로 변신하며, 고정형 강화유리벽과 결합해 마산만 일대를 촘촘히 둘러싸게 된다. 차수벽이 가동된 건 지난해 9월 태풍 찬투 이후 두 번째다.
○ 초고층 아파트 주변 빌딩풍 피해 우려
항공기 밀려나지 않게 결박 태풍이 북상 중인 5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계류장에서 제주항공 정비사들이 항공기가 강풍에 밀려나지 않도록 결박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항공기 밀려나지 않게 결박 태풍이 북상 중인 5일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계류장에서 제주항공 정비사들이 항공기가 강풍에 밀려나지 않도록 결박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횟집들이 늘어선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옆 미포 상가 업주들도 유리창 보강에 힘을 쏟았다. 약 50m 떨어진 곳에 101층짜리 엘시티 건물이 들어서면서 ‘빌딩풍’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한 시민은 “힌남노 때문에 빌딩풍이 불면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다.

빌딩풍은 고층 건물 밀집 지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 때 일부 지점에 돌풍이 생기는 현상이다. 부산 해운대구 일대 고층 건물이 늘면서 태풍이 올 때마다 빌딩풍 현상이 발생하고, 고층아파트 유리창이 파손되는 등 피해가 반복되고 있다. 권순철 부산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교수팀이 2020년 태풍 마이삭 당시 엘시티 주변 빌딩풍을 측정한 결과 풍속이 최대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포스코 용광로 가동 중단
부산·울산·경남 지역 기업들도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거나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부두와 저지대에 있는 차량 5000여 대를 안전지대로 이동시켰다. 대우조선해양은 30만 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8척을 서해로 옮겼고, 현대중공업도 선박 9척을 서해로 피항시켰다. 삼성중공업 역시 일부 선박을 대피시켰다. 세 조선사 모두 직원 안전을 위해 6일 오전 휴업을 결정했다. SK이노베이션 등 석유화학업체는 1일부터 원유선의 울산항 입항을 금지했다. 경북 포항의 포스코는 6일 고로(용광로)를 포함해 전 공장 가동을 4∼5시간 중단할 방침이다.


부산=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창원=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부산#경남#폭풍해일#초긴장#힌남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