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치료제 언제 받나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은?”…내일부터 투약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13일 14시 08분


코멘트
“먹는 치료제 처방이 14일 시작된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마자 ‘나는 치료제 언제 받느냐’고 물어보는 환자들이 많았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환자 투약을 하루 앞둔 13일 강순원 서울의료원 재택치료담당팀장이 한 말이다. 이날 미국 화이자 사의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2만1000명 분이 국내에 들어왔다. 14일부터 환자에게 투약이 시작되는 만큼 코로나19 치료 현장에서는 먹는 치료제 활용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먹는 치료제 처방을 하루 앞두고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재택치료담당팀을 찾았다. 이 곳의 간호사들은 13일 오전 재택환자 모니터링을 마치고 ‘먹는 치료제 사용자 교육’ 자료를 들여다보고 있었다. 가장 유의해야 할 점으로는 먹는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되는 23종의 ‘병용금지 성분’을 알아두는 게 꼽혔다.

팍스로비드는 현재 재택치료 중이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경증 또는 중등증 환자가 처방 대상이다. 그 중에서도 65세 이상과 면역저하자에게 우선 사용된다. 실제로 병용 금지 성분 중에는 65세 이상이나 면역저하 환자가 복용할 수 있는 약품 성분이 적지 않았다. 심방세동(드로네다론), 고지혈증(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협심증(라놀라진), 부정맥(아미오다론), 폐동맥 고혈압(실데나필) 치료약에 사용되는 성분 중 일부가 병용 금지 성분이다.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시스템을 활용해 환자가 해당 성분이 들어간 약을 먹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재택치료 현장 의료진들은 “전산에서 누락됐을 경우를 대비해 전화 문진을 할 때 거듭 확인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심정옥 서울의료원 재택치료담당팀 간호사는 “기존에는 재택치료를 막 시작한 환자에게 평소에 드시는 약이 충분히 남아있는지를 주로 확인했는데, 이제는 성분명까지 꼭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팍스로비드를 처방하면 안되는 성분도 6종에 달한다. 이중에는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세인트존스워트’도 있다. 이 성분이 들어간 약은 DUR을 통해서 환자가 먹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 간호사는 “우울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대게 복용 사실을 밝히기 꺼려해 평소에 먹는 약을 확인할 때 특히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14일 시작되는 먹는 치료제 처방과 배송 현장은 차분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서울의료원에서 관리하는 재택치료자 23명 가운데 65세 이상은 1명에 그쳤다. 9일 확진 판정을 받은 이 환자는 현재 코로나19 증세가 없어 팍스로비드 복용 대상이 아니다. 이처럼 최근 재택치료 중인 65세 이상 고령층이나 면역저하자의 수가 4차 유행의 고점이던 지난해 12월에 비해 대폭 줄어든 상태다.

팍스로비드는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환자의 입원 및 사망 위험을 88% 줄였다. 앞으로 3주 동안 하루 1000명씩 투약된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지정 약국에서 조제하면, 주로 보건소 직원이 재택치료자에게 직접 배송해 줄 것으로 보인다.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