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오미크론 변이, 이미 지역전파 가능…추적조사 중”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2일 09시 32분


코멘트
1일 오후 9시40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변이 확정을 위한 전장유전체 검사 결과 전날 오미크론 변이 감염 의심자로 분류됐던 40대 부부와 이들의 지인 1명, 해외 입국 확진자 2명을 더해 총 5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 News1
1일 오후 9시40분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변이 확정을 위한 전장유전체 검사 결과 전날 오미크론 변이 감염 의심자로 분류됐던 40대 부부와 이들의 지인 1명, 해외 입국 확진자 2명을 더해 총 5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 News1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40대 목사 부부 등 총 5명 확인된 데 대해 방역당국이 “감염경로 상으로 2건 확인했다. 현재 2차감염이 이뤄진 만큼 지역사회 감염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보인다”고 2일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일 오전 8시 15분쯤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나이지리아를 방문했던 부부와 이들의 이동을 도운 지인 등 총 3명과 해외입국확진자 대상 변이분석 결과 지인관계의 경기도 거주 50대 여성 2명의 감염이 확인됐다. 따라서 오미크론 확진자 수는 총 5명”이라고 말했다.

앞서 알려진 40대 인천 거주 목사 부부 확진자는 나이지리아를 여행하고 24일 입국해 25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과 접촉한 30대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지인과 목사 부부의 10대 아들도 30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부부와 그 지인 등 3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동거가족인 아들의 오미크론 변이 확인 여부는 2일 중에 나온다. 또한 방역당국은 우즈베키스탄 지인의 아내와 장모, 그의 지인 등 3명의 감염을 추가로 의심해 검사를 진행 중에 있다.

이들 외 해외입국 확진자를 대상으로 오미크론 변이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 거주 50대 여성 2명이 추가됐다. 지인 관계로 11월 13일~22일 나이지리아를 방문 했다가 지난 23일 입국했으며 24일 확진판정을 받은 바 있다.

손 반장은 목사 부부 확진자의 접촉자가 크게 늘고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들이 백신접종 완료자라 입국 후 격리 면제를 받았다. 입국 직후 PCR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며 “하루 뒤 보건소에서 확진 판정을 받기까지 일정 접촉이 있었다.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경기도 거주 50대 여성들의 접촉자 추적관리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다만 일본의 첫 오미크론 감염자가 나리타 공항으로 가던 중 경유지인 인천공항에 머무는 동안 국내 접촉감염 우려가 있는지에 대해 손 반장은 “공항을 경유했다. 공항 내 외국인들과 머무르다 출국한 상황이라 입국경로를 봤을 때 접촉했을 영향,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손 반장은 접촉자 추적관리가 하루이틀 내에 완료될 것 같다며 정리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델타 변이처럼 전파력이 높을지 혹은 치명적일지에 대한 진단에 대해서는 “분석돼 있는 결과가 없다. 상당히 위험하다는 전제 아래 대응 중이다. 1~2주 내 각 국에서 분석될 자료가 나올 예정이라 델타변이와 비교해보겠다”고 설명했다.

연일 방역상황이 악화해 강도높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사회 조치의 필요성이 상당히 제기됐다. 이번주 들어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유행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는 데 대해 금명간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현 상황을 극복하면서 국민 불편과 민생경제의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을지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오미크론 국내 확산을 막기 위해 일단 해외유입 관리를 강화하겠단 방침이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외국인 입국 금지 대상 국가를 확대하기로 했다. 3일 0시부터 2주간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10일 격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반장은 “나이지리아를 더해 아프리카 9개국의 모든 단기 체류 외국인 입국을 차단한다. 내국인과 장기 체류 외국인은 입국 후 임시생활시설에서 10일간 격리하며 계속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