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김만배 “곽상도 아들 산재…정치권 로비 없었다”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9월 27일 10시 08분


코멘트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논란을 빚은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27일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화천대유는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서 출자금 대비 1,154배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아 특혜 논란을 받고 있다. 2021.9.27/뉴스1(서울=뉴스1)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논란을 빚은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27일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석하고 있다. 화천대유는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서 출자금 대비 1,154배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아 특혜 논란을 받고 있다. 2021.9.27/뉴스1
(서울=뉴스1)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정치권 게이트’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김 씨는 이날 오전 10시경 서울 용산경찰서 앞에서 취재진에 “(정치권 로비 의혹에 대해) 염려하시는 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전혀 그런 것 없다”고 밝혔다. 공개 석상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김 씨가 여야의 ‘국민의힘 게이트’, ‘이재명 게이트’ 등의 주장을 직접 반박한 것이다.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김 씨는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찰 조사에서 성실히 소명할 것”이라고 했다. 언론인 출신인 김 씨는 지난해까지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화천대유에 473억 원을 빌린 것으로 공시됐다.

앞서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김 씨와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등의 금융 거래에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보고 지난 4월 경찰에 통보했다. 김 씨는 이에 대해 “불법은 없었다. 경찰 조사에서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씨는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전 국민의힘)의 아들과 관련해선 “말하기 곤란한데 (곽 의원 아들이) 산재를 입었다. 그분이 대답하지 않는 한 말씀드리기 어려운 게 있다”고 말을 아꼈다.

화천대유는 전직 대법관과 검찰총장, 검사장 등을 영입해 최고 연 2억 원의 고문료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이와 관련해 “대가성은 없었다. 저와 친하고 멘토같은 분들이다. 뜻하지 않게 구설에 휘말리게 해 죄송하다”고 했다.

경찰은 김 씨가 화천대유로부터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거액을 빌린 경위와 사용처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화천대유는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 때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 참여해 출자금의 1154배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아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