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文대통령 “백신이 해결책 될 줄 알았는데 예상 밖… 접종은 필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 4차 유행]‘델타 플러스 변이’ 국내 첫 확인

75세 이상 미접종자 수시예약 가능 2일 서울 은평구 은평문화예술회관 내 예방접종센터에서 고령층 한 명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75세 이상 고령층은 이날부터 별도 기한 없이 접종센터에 개별 예약하고 찾아가면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이날
 오후 8시부터 시작된 60∼74세(아스트라제네카) 온라인 사전예약은 접속 지연과 대기 없이 원활하게 진행됐다. 뉴시스
75세 이상 미접종자 수시예약 가능 2일 서울 은평구 은평문화예술회관 내 예방접종센터에서 고령층 한 명이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75세 이상 고령층은 이날부터 별도 기한 없이 접종센터에 개별 예약하고 찾아가면 화이자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이날 오후 8시부터 시작된 60∼74세(아스트라제네카) 온라인 사전예약은 접속 지연과 대기 없이 원활하게 진행됐다. 뉴시스
2일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219명이다. 누적 확진자는 20만1002명.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1년 6개월 만에 20만 명을 넘었다. 약 1년 2개월 만인 올 3월 10만 명을 넘었는데 불과 4개월여 만에 2배로 늘어난 것이다. 그만큼 최근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빠르다. 특히 7월부터 본격화한 4차 유행은 전파력이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가 주도하고 있다. 여기에 ‘델타 플러스 변이’의 국내 유입까지 확인되면서 4차 유행의 장기화 가능성도 우려된다.

○ “델타 플러스, 백신 항체 피하는 돌연변이”

2일 현재까지 확인된 국내 델타 플러스 변이 감염자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A 씨뿐이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추가 감염자가 지역에 퍼져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당국은 A 씨의 가족과 직장동료 등을 상대로 델타 플러스 변이의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A 씨의 자녀가 다니는 학원을 대상으로도 전수 검사를 검토 중이다.

델타 플러스가 기존 변이와 가장 다른 점은 백신을 무력화시키는 돌연변이를 갖췄다는 점이다. 인도 보건부 산하 ‘코로나19 바이러스 게놈 컨소시엄(INSACOG)’은 최근 델타 플러스 변이가 ‘K417N’ 돌연변이를 갖추고 있다고 발표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미생물학)는 “K417N 돌연변이는 백신의 중화항체(바이러스를 약화시키는 항체)를 피하는 성질이 있어 돌파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다”고 설명했다. 델타 플러스 변이가 일부 항체 치료제에 저항성을 갖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최근 분석한 국내 돌파감염 추정 사례 72건 가운데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경우가 54건이었다. 델타 변이는 그 자체로 돌파감염을 쉽게 일으킨다. 델타 플러스는 여기에 백신 항체를 피하는 돌연변이까지 결합돼 자칫 백신을 통한 집단 면역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문 대통령 “백신 접종은 반드시 필요”

세계보건기구(WHO)가 ‘우려 단계 변이’로 지정한 델타 변이와 영국발 ‘알파 변이’ 등 변이 4종은 모두 국내에 들어왔다. 치명률이 높은 페루발 ‘람다 변이’ 등 WHO가 ‘관심 단계 변이’로 지정한 변이 6종도 세계 각국에서 유행하고 있어 언제든 국내로 유입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델타 변이로 인한 전 세계 확진자 증가 상황을 설명하며 “코로나19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변이가 어디까지 갈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이 해결책이 될 줄 알았는데, 예상과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백신이 감염을 막아 주지 못할지라도 위중증률과 치명률을 크게 줄여 주기 때문에 백신 접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역당국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효과가 분명한 만큼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일 “5, 6월 코로나19 확진자를 분석한 결과 위중증 및 사망자의 93.5%가 백신 미접종자”라며 “예방접종을 하면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위중증과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부스터샷’ 수요에 백신 확보전 재연 우려

정부는 3분기(7∼9월) 18∼49세 일반인 대상 대규모 접종이 마무리된 뒤 4분기(10∼12월)에 고령층과 요양시설 환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세계 각국이 부스터샷 접종에 나서며 백신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모더나 등의 가격 인상이) 올해 국내에 도입하기로 계약된 (백신) 가격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서도 “내년에 계약 협상 과정에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청장은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내년도 백신 5000만 회분을 도입할 예산을 확보했다”며 “현재 이를 위한 계약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조건희 기자 becom@donga.com
이지윤 기자 asap@donga.com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文대통령#백신#해결책#델타 플러스 변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