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백스 “6월까지 135만명분 공급”… 백신 접종계획 차질 우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1분기 코백스-아스트라만 확정
2분기 공급예정 모더나-얀센… 도입물량-시기 불확실한 상황
아스트라 고령층 접종 논란 지속… 식약처, 전문가 검증 발표 하루 연기
코백스 “北에도 100만명분 제공”

국제 백신 공유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6월까지 최소 271만3800도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 공급된다. 약 135만 명분이다. 정부가 코백스로부터 공급받기로 한 1000만 명분 중 약 7분의 1이다.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유효성 논란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4일 예정됐던 국내 2차 전문가 검증 결과 발표도 5일로 미뤄졌다. 6월 말까지 약 1030만 명을 접종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 상반기 백신 수급, 이상 없나

코백스는 3일(현지 시간) 화상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백신 잠정 배분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을 포함해 145개국이 대상이다. 코백스가 직접 공급 계획을 밝힌 건 처음이다. 코백스에 따르면 한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59만6800도스, 화이자 백신 11만7000도스를 우선 공급받는다. 추가 확보 규모에 따라 물량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다. 북한도 코백스로부터 약 200만 도스(100만 명분)를 제공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은 그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고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8일 상반기 중 1030만 명(고령층 약 850만 명 포함)을 대상으로 접종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코백스가 밝힌 물량을 제외하면 약 900만 명분의 백신이 더 필요하다. 현재 구체적인 도입 시기와 물량이 확정된 건 정부가 개별적으로 계약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 중 75만 명분(1분기) 정도다. 2분기(4∼6월) 중 얼마나 추가로 공급될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역시 2분기부터 공급될 예정인 모더나와 얀센 백신도 정확히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 등은 여전히 확정되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예정 시기는 있지만 직전까지는 이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모더나, 얀센 백신도 언제 얼마나 들어올지 2분기에 가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도 물량 부족에 대비하고 있다. 양동교 중앙방역대책본부 예방접종대응단장은 4일 브리핑에서 “코백스의 상반기 공급량이 이번에 통보한 분량으로 완전히 끝났다고 보지 않는다”며 “코백스 측이 개별 제약사와 추가 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아스트라제네카 고령층 제한 여부가 관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고령층 유효성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스위스는 3일(현지 시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 승인을 아예 보류했다. 독일과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등 다른 유럽 국가가 고령층 접종을 제한한 것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스위스 의약품 당국인 ‘스위스메딕’은 “최종 판단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임상 3상 추가 자료를 봐야 한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사용승인에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일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세 차례에 걸친 전문가 검증 중 2번째 단계다. 하지만 이날 오후 예정된 결과 발표를 5일로 연기했다. 고령층 접종 여부를 두고 참석자 간 이견이 지속돼 결과 발표가 미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31일 열린 1차 전문가 회의 격인 ‘안전성·유효성 자문회의’에서는 다수가 “고령층 접종을 배제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영국 옥스퍼드대와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의 메네 팡갈로스 연구 담당 부사장은 3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이르면 올해 가을까지 변이 바이러스 백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 역시 기존 자사 백신을 업그레이드해 변이 바이러스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유근형 noel@donga.com·김소민·조종엽 기자

#코백스#백신#접종계획#우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