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내부 ‘윤미향 직접 해명론’ 확산… 출구전략 찾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창일 “尹 정치권 온게 문제… 법적 책임지고 사퇴할 수도”
당원게시판 “제명해서라도 해결”… 이해찬 ‘先사실확인’ 방침이지만
당지도부 대응 기조 변화 움직임

말없이 자리 지키고 있는 소녀상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25일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의 후원금 부정 사용 의혹 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말없이 자리 지키고 있는 소녀상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25일 두 번째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의 후원금 부정 사용 의혹 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5일 기자회견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의 ‘선사실확인, 후거취결정’이라는 방침에도 윤미향 당선자를 겨냥해 직접 해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는 것. 내부적으로 출구전략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는 의견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 지도부의 대응 기조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4선 중진인 강창일 의원은 윤 당선자의 보다 적극적인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에서 윤 당선자를 겨냥해 “시민운동,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며 “정치권에 온 것에 별로 손뼉 치고 싶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재판이 시작되면 벌금이 나올지, 감옥에 가야 할지 모른다”면서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고위전략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윤 당선인이 정의연 등의 회계 투명성과 관련해 정확하게 소명하라는 것”이라며 “그에 따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윤 당선자에게) 빨리빨리 입장을 밝히고 그렇게 준비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과 윤 당선자 사이에서 입장을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해온 남인순 최고위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윤 당선자에게 제기되는 의혹은 소명해야 하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썼다. 윤 당선자의 소명을 촉구한 것으로 그동안의 신중 기조에서 다소 벗어난 것이다.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기류도 감지됐다. 당 고위 관계자는 “‘조국 사태’ 때 당이 취했던 조치를 살펴보면 해답이 있을 것”이라며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직접 기자회견을 열어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했고, 검찰 수사가 불가피한 시점에 사퇴했다”고 말했다. 21대 국회 개원 전 윤 당선자가 직접 해명하는 자리를 갖고 이후 여론에 따라 후속 조치가 따를 수 있다는 뜻이다. 민주당 게시판에는 이날도 “윤미향 스스로 소명을 하든지, 당 차원에서 제명을 하든지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항의성 글이 이어졌다. 하지만 논란의 한복판에 선 윤 당선자는 ‘침묵 모드’다. 18일 라디오 인터뷰 이후 8일째 두문불출이다.

한편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여권의 대표적 일본통인 강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그동안 위안부 문제 해결에 있어서 내세웠던 대원칙인 ‘피해자중심주의’라는 것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피해자중심주의를 내세운 정부가 그동안 피해자분들과 얼마나 직접 접촉해 왔느냐의 문제가 나올 수 있다”며 “이런 문제가 한일 관계, 위안부 문제에 찬물을 끼얹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계기로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 체계를 만들어 한일 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풀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박성진 psjin@donga.com·강성휘 기자
#이용수 할머니#기자회견#더불어민주당#윤미향#정의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