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영국의 저명한 과학잡지 ‘네이처’에는 세상이 깜짝 놀란 논문 한 편이 실렸다. 오스트리아 인스브루
한 사람의 장기를 다른 사람에게 이식하는 일은 이제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머지않아 신장이나 간 심장같은
영화 ‘스타게이트’는 고대 이집트의 유적이 외계문명이 남긴 것이라는 흥미로운 가설을 펼치고 있다. 그래서 이 영
할리우드가 만든 SF 영화, 액션 영화, 서부 영화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주인공이 죽지
SF영화에서 가장 흔한 캐릭터 중의 하나가 인조인간. 그런데 ‘로봇’과 ‘인조인간’은 어떻게 다른 걸까? ‘스타 워
SF영화에 등장하는 다양한 외계 생명체를 상상해서 만들기란 쉽지 않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외계인을 만났다고 주
경제 위기를 다룬 ‘화려한 음모(81년작·원제 Rollover)’라는 미국 영화를 보면 족집게처럼 정확한 상상력에 소름
‘로보캅’과 ‘토털 리콜’로 SF영화팬들을 열광시켰던 폴 버호벤 감독의 최근작 ‘스타십 트루퍼스’. 로버트 하인
‘SF’라면 무엇이 떠오를까. 외계인 시간여행 첨단무기 미래세계…. 여러가지 소재들이 떠오르지만 뭐니뭐니해도 가
과학도 그렇지만 사이언스픽션(SF) 영화의 생명은 상상력이다. ‘과학’의 탑은 지식의 벽돌로 쌓여 있지만
누구나 한 번쯤 꿈꾸어 보는 ‘투명인간’. 문학은 물론 영화에서도 오래 전부터 숱하게 다루어진 소재다. 한국에서
낮에는 관에서 잠을 자고 밤이 되면 일어나 살아있는 여자의 피를 빨아먹는다는 드라큘라. 창백한 얼굴과 뾰족한
올해 미국에서는 ‘고질라’(1998년판)가, 한국에서는 ‘용가리 1998’이라는 영화가 개봉을 앞두고 막바지 손
《‘과학은 딱딱하고 어렵지만 영화는 쉽고 재미있다.’ 새 시리즈 「시네마 사이언스」는 이런 편견에 과감히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