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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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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민트롤의 엄마[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300〉

    무민트롤의 엄마[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300〉

    하마를 닮은 귀여운 동물 무민트롤. 그는 비가 오자 집 안에서 친구들과 숨바꼭질 놀이를 한다. 그는 숨을 곳이 마땅치 않자 구석에 놓인 까만 모자 속으로 들어간다. 꼬리를 안으로 잡아당기고 몸을 움츠리니 숨기에 완벽하다. 친구들은 그를 찾지 못해 난리다. 얼마 후 그는 그들을 생각해서…

    • 2023-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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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 말이 맞지만[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9〉

    당신 말이 맞지만[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9〉

    달라이 라마가 1973년 유럽을 처음 방문했을 때 어떤 젊은이는 그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티베트에 대해 세상에 알려야 하는 사람이 자비와 선한 마음에 관한 얘기를 더 많이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따졌다. “전 당신이 티베트에 대해 더 많이 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더없이 좋…

    • 2023-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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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와 갈매기[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8〉

    아이와 갈매기[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8〉

    바닷가에 살던 아이가 있었다. 그는 매일 아침 해변에 나가 갈매기들과 놀았다. 수백 마리의 갈매기가 그를 따라다니며 노는 모습이 장관이었다. 어느 날 그의 아버지가 그 얘기를 듣고 갈매기 한 마리를 데려와 보라고 했다. 정말로 그런지 확인하고 싶었던 거다. 아이는 다음 날 아침 해변으…

    • 2023-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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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아지 고기[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7〉

    송아지 고기[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7〉

    프란체스코 로시 감독의 ‘휴전’(1996년)은 아우슈비츠 생존자 프리모 레비의 회고록 ‘휴전’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다. 수용소에서 풀려났어도 고국인 이탈리아로 돌아가지 못하고 8개월 동안이나 러시아, 폴란드, 우크라이나, 벨라루스를 떠돌던 유대인들의 고단한 여정이 펼쳐진다. 그들에게는…

    • 202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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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의 불가사리를 위하여[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6〉

    하나의 불가사리를 위하여[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6〉

    수만 마리의 불가사리가 폭풍우에 떠밀려 해변으로 올라와 있다. 물 없이는 살 수 없는 불가사리들이니 이제 영락없이 모래사장에서 죽게 생겼다. 그런데 해변을 산책하던 어린 소녀가 불가사리 하나를 집어 바다에 던진다. 어떤 노인이 그 모습을 보고 말한다. “얘야, 이 해변엔 수십만은 못 …

    • 2023-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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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버지와 고양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 〈295〉

    아버지와 고양이[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 〈295〉

    초등학생이던 그는 고양이를 담은 바구니를 안고 아버지가 모는 자전거 뒤에 타고 있었다. 그들은 2km쯤 떨어진 해변에 고양이를 버리러 가는 길이었다. 20세기 중반에는 고양이 유기가 그다지 비난받을 만한 일이 아니었다. 버린 이유는 모른다. 집에 들어와 사는 암고양이의 배가 불러오자 …

    • 202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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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궁금해하면서 살겠습니다”[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4〉

    “궁금해하면서 살겠습니다”[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4〉

    그녀는 영정사진 앞에서 하염없이 울고 있다. 아직 말도 못하는 세 살짜리 조카가 그 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자기 손에 있던 과자를 이모의 손에 쥐여준다. 김애란 작가의 소설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에 나오는 장면이다. 그 마음은 어디서 왔을까. 그녀는 남편을 잃었다. 물에 빠진…

    • 2023-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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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원하는 여인[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3〉

    애원하는 여인[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3〉

    어떻게 보더라도 슬픈 작품이 있다. 카미유 클로델이 국가의 의뢰를 받아 제작했다는 청동상 ‘성숙’은 구도부터가 애처롭다. 젊은 여자는 무릎을 꿇고 늙은 남자를 향해 두 손을 뻗으며 뭔가를 애원하고, 그 남자는 그녀를 외면하고 늙은 여자에 이끌려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제목에 충실하…

    • 2023-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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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르만 헤세의 ‘여씨춘추’[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2〉

    헤르만 헤세의 ‘여씨춘추’[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2〉

    “태평한 시대의 음악은 고요하고 명랑해서 정치가 올바르고, 불안한 시대의 음악은 흥분하고 분노로 가득 차 있어서 정치가 괴이하고, 망해가는 시대의 음악은 감상적이고 슬퍼서 정치가 위태롭다.” 여불위(呂不韋)의 ‘여씨춘추(呂氏春秋)’에 나오는 말이다. 독일계 스위스 작가 헤르만 헤세는 …

    • 2023-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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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기의 비애[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1〉

    관기의 비애[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1〉

    김소월의 스승이었던 안서 김억은 시인이면서 선구적인 번역가였다. 대부분의 번역이 일본어 번역본을 중역하는 상황에서 그는 원전 직역의 물꼬를 텄다. 일제강점기에 일종의 탈식민적 번역을 한 셈이다. 그는 서구의 시들은 물론이고 중국과 조선의 한시까지 우리말로 옮겼다. 그중에서도 여류시인들…

    • 2023-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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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필버그의 복수[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0〉

    스필버그의 복수[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90〉

    “나는 사람들이 대부분 선하다는 안네 프랑크의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더 파벨만스’(파벨만 가족)를 내놓은 후에 했던 말이다. 여기에서 그가 인용한 안네 프랑크는 증오가 넘실대는 상황에서도 인간의 선함을 믿었던, 우리가 잘 아는 일기를 쓴 유대인 소녀다. …

    • 2023-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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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의 마법[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9〉

    제목의 마법[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9〉

    제목에 따라 의미가 결정되기도 한다. 리움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이탈리아 예술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작품들이 그러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어머니’와 ‘아버지’라는 작품이 그러하다. 하나는 모래에 묻힌 사람이 두 손만을 내놓고 기도하는 사진으로 ‘어머니’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사실 이것…

    • 2023-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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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린 프루스트의 상처[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8〉

    어린 프루스트의 상처[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8〉

    아픈 상처가 때로는 예술의 질료가 된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는 상처의 그러한 속성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일화가 나온다. 소설에서 가장 핵심적인 대목이다. 주인공은 유년 시절의 기억을 소환한다. 그는 어렸을 때 부모와 같이 있다가도 잘 시간이 되면 위층…

    • 2023-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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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완성품의 위로[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7〉

    미완성품의 위로[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7〉

    예술은 때로 미완성품이 완성품보다 더 심오하게 다가올 때가 있다. 미켈란젤로의 ‘론다니니 피에타’가 그러하다. 완벽에 가까운 ‘바티칸 피에타’와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 그가 스물네 살 때 교회의 의뢰를 받아 만든 ‘바티칸 피에타’는 정말이지 완벽하다. 죽은 아들을 안고 슬퍼하는 마리아…

    • 2023-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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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대의 노예[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6〉

    시대의 노예[왕은철의 스토리와 치유]〈286〉

    시대는 때때로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학자들도 예외가 아니다.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 순암 안정복도 그러했다. 그는 당대의 가치관에 충실한 사람이었다. 그는 남편이 죽었을 때 부인이 살아도 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고 했다. 의탁할 곳이 없는 시부모를 부양해야 하는 경우와 자식들이 너무…

    • 2023-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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